[의학칼럼] 전신질환까지 확인해야 하는 고령층 임플란트 주의사항 - 서울와이어
[의학칼럼] 전신질환까지 확인해야 하는 고령층 임플란트 주의사항
[의학칼럼] 전신질환까지 확인해야 하는 고령층 임플란트 주의사항
  • 편집국
  • 승인 2019.09.11 14: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 글 호산나치과 구하라 원장]
[사진 : 글 호산나치과 구하라 원장]

 

[서울와이어] 추석 연휴를 맞이하여 부모님께 효도선물로 임플란트 치료를 알아보기 위해 치과를 찾는 환자가 많이 늘고 있다. 임플란트는 손실된 자연치아를 대체하는 시술로서 치아 상실이 발생한 부위에 인공치아를 식립해 자연치아의 기능성을 대체하는 치료로 잇몸 뼈에 받침대 티타늄 치근을 식립해 단단하게 고정하여 보철물을 연결하는 방식이다.

 

나이가 들면 치아에도 노화가 진행되어 잇몸이 약해지거나 치아가 빠지는 등 치아 기능이 약해지면서 예전처럼 음식을 씹는 즐거움을 느끼지 못하고 오히려 음식을 씹을 때 통증을 호소할 수 있는 상황에 이른다. 

 

예전에는 이러한 치아 노화를 틀니로 많이 대체하였다면 최근에는 전체 임플란트 또한 가능하기 때문에 임플란트로 대체하는 경우가 많이 있다. 틀니와 달리 이물감이 없으며 장치가 보다 단단하게 고정되며 심미성 또한 최대한 자연치아와 가깝기 때문이다.

 

임플란트는 전체 임플란트, 임플란트 틀니, 어금니 임플란트 등 시술이 필요한 어느 곳에라도 개개인의 구강 상태 혹은 위치에 맞는 시술법을 선택할 수 있다. 하지만 임플란트는 치과 치료 중에서도 고난도 수술에 속하고 노하우와 경험 그리고 제대로 된 치료법을 토대로 진행되어야 한다. 특히 고령층 환자의 경우에는 회복력이 더디고 체력적 부담, 노화로 인한 전신질환 등을 꼼꼼하게 살펴 숙련된 의료진을 찾아 치료를 진행해야 한다.

 

눈에 보이지 않는 환자의 상황에 따라 갑작스러운 출혈이나 치료 후 붓기 회복 더딤 등다양한 특이사항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상황에도 빠르게 대처할 수 있는 숙련된 의료진의 경험이 매우 중요하다.  

 

임플란트는 수술 후 건강하게 오래 사용하려면 수술 후에도 꾸준한 유지관리가 중요하다. 수술 후 끝이 아니라 환자는 믿을 수 있는 임플란트 정품을 사용하는지, 치료가 끝난 후에도 안정적으로 오랜 기간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을 사용하는지, 사후 관리를 꼼꼼하게 해주는 곳인지 확인해야 한다.

 

한편 작년 7월부터 건강보험 확대적용으로 만 65세 이상 이상 환자분들의 본인 부담률이 30%로 떨어졌으며 1인당 평생 2개의 임플란트 보험 적용 혜택을 받을 수 있다.<글 호산나치과 구하라 원장>


Sponsored AD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