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 칼럼] 치아교정, 자신에 맞는 교정장치 선택하는 게 효과 좋아 - 서울와이어
[의학 칼럼] 치아교정, 자신에 맞는 교정장치 선택하는 게 효과 좋아
[의학 칼럼] 치아교정, 자신에 맞는 교정장치 선택하는 게 효과 좋아
  • 편집국
  • 승인 2019.09.16 14: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주교정치과 이끌림치과 장태호 원장
청주교정치과 이끌림치과 장태호 원장

[서울와이어] 외모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자신의 외모를 가꾸고자 하는 노력을 주위에서 어렵지 않게 볼 수 있게 됐다.

 

치아교정 역시 외모를 업그레이드 하기 위한 방법 중 하나다. 고르지 못한 치아배열을 개선해 외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물론 치아 부정교합과 같은 기능적인 문제까지 해결 가능한 게 바로 치아교정이다. 

 

치아교정에는 매우 다양한 방법이 있다. 치아교정에 대해 가장 많이 떠올리는 것이 스테인레스 재질의 교정장치를 치아에 부착하는 메탈교정이다. 

 

메탈교정은 심미성은 떨어지지만 강한 내구성을 가진 것은 물론 교정효과도 뛰어나다. 쉽게 말해 기능적인 면을 교정하는데 효과가 있는 방법이다. 

 

최근에는 심미성에 신경쓴 교정장치도 많이 등장했다. 세라믹교정, 클리피씨교정, 데이몬교정 등이 대표적이다.

 

세라믹교정은 치아 색과 비슷한 교정장치를 이용한 방법으로 교정기 착용 시 이물감이 적으면서도 내구성은 강한 게 특징이다. 

 

클리피씨교정과 데이몬교정은 자가 결찰방식을 통해 이뤄지는 것으로 브라켓 자체에 장착된 슬라이딩 도어방식의 클립을 이용해 교정이 진행된다.

 

이를 통해 직접 고정이 가능해 통증이 적은데다 교정의 힘이 치아에만 집중되는 만큼 치료기간을 줄일 수 있는 게 특징이다. 

 

이처럼 다양한 교정방법이 있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의 치아상태에 맞는 교정장치를 선택하는 것이다. 그래야만 더 큰 효과를 누릴 수 있다. 

 

더 큰 교정효과를 위해서는 교정장치를 정함에 있어 의료진과의 충분한 상담이 이뤄져야 한다. 

 

아울러 교정치료가 시작됐다면 치아관리를 꼼꼼히 하는 것도 중요하다. 치아교정을 시작하면 청주교정치과를 자주 찾는다는 이유로 치아관리를 소홀히 하는 경우가 많다. 이 경우 치아교정 효과에 악영향을 주기 때문에 더 꼼꼼한 관리가 필요하다. 

 

대표적으로 치아교정 중에는 교정 장치를 해칠 수 있는 딱딱한 음식이나 끈적이는 음식을 피하는 게 좋다. 부주의로 인해 장치가 훼손될 경우 시간적, 경제적 부담이 커질 수밖에 없다. 

 

치아교정 장치를 부착하고 있다면 양치에 많은 신경을 써야 한다. 교정 장치와 치아 모두 잘 닦아줘야 교정이 더디게 진행되는 것을 막을 수 있고 치아 건강까지 지킬수 있다. 글 청주교정치과 이끌림치과 장태호 원장


Sponsored AD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