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악산오색케이블카 환경영향평가에 대한 환경부의 부동의 결정이 내려진 16일 김진하 양양군수가 수용거부와 대응 방침을 밝히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서울와이어 김하성 기자] 정부가 수년간 찬반 논란이 이어진 설악산 국립공원 오색케이블카 사업을 백지화시키자 강원도와 양양군은 정부의 결정에 동의할 수 없다며 강력 반발하고 있다.

 

강원도는 행정심판이나 소송 등 가능한 모든 수단과 방법을 강구해 강력히 대응할 방침이다.

   

환경부 원주지방환경청은 16일 "설악산 오색삭도 설치사업 환경영향평가 과정에서 설악산의 자연환경, 생태 경관, 생물 다양성 등에 미치는 영향과 설악산 국립공원 계획 변경 부대조건 이행방안 등을 검토한 결과, 사업 시행 시 부정적인 영향이 우려되고 환경적 측면에서 바람직하지 않아 부동의한다"고 밝혔다.

   

원주지방환경청은 환경영향평가 협의 내용을 이날 양양군에 통보했다.

 

이에 대해 강원도는 역지난 1982년부터 추진한 사업을 현 정부 들어 환경단체 주장만을 반영, 도민의 오랜 염원을 좌절시키는 결정을 받아들일 수 없다며 강력 반발했다.

  

강원도와 양양군은 그동안 13차례의 환경영향갈등조정협의회에서 환경을 파괴하는 것이 아니라 보호하고, 사람과 동식물이 공유하는 친환경적 사업이라고 충분히 설명했다고 덧붙였다.

   

이어 이미 환경부가 시범사업으로 승인해주고, 본안 협의에 따른 환경영향평가 보완요구 조건을 가지고 부동의하는 것은 환경부 자체의 자기모순이며, 재량권을 일탈한 부당한 처분이라고 주장했다.

   

강원도는 이 같은 사안들이 충분히 고려되지 않은 채 부동의 결정을 한 데 대해 심히 유감스럽고, 앞으로 양양군과 함께 행정심판이나 소송 등 가능한 모든 수단과 방법을 강구해 강력히 대응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