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건설·플랜트 및 수출형 신성장 사업 지원


[서울와이어] 한국수출입은행이 25일 새벽 20억달러 규모의 글로벌본드(global bond, 세계 주요 금융시장에서 발행, 유통되는 국제채권) 발행에 성공했다.


수은은 국내 대표 외화차입기관으로서 올해 총 110억달러 외화 조달을 위해 다양한 차입수단을 적극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수은에 따르면 이날 발행한 글로벌본드는 총 3가지 종류로 △3년 만기 고정금리 4억달러 △5년 만기 고정금리 10억달러 △5년 만기 변동금리 6억달러로 이뤄졌다.


금리는 △3년 만기 고정금리 채권의 경우 미국 3년 만기 국채금리에 0.90% △5년 만기 고정금리 채권의 경우 미국 5년 만기 국채금리에 1.00% △5년 만기 변동금리 채권의 경우 3개월 리보(Libor, 영국 런던에서 우량은행끼리 단기자금을 거래할 때 적용하는 금리)에 0.925%를 더한 수준에서 결정됐다.


수은 관계자는 "이런 채권 발행에는 총 200여개 투자자가 44억달러 규모를 주문하며 높은 관심을 보였다"며 "특히 최근 북한의 도발로 미국 투자자들의 한국물 참여가 부진했으나, 금번 5년만기 채권(고정)에 미국투자자 비율이 41%에 이르고 글로벌 자산운용사의 대량 주문을 확보하는 등 우량 한국물에 대한 긍정적 시각이 재확인됐다"고 설명했다.


수은은 이번 채권 발행으로 확보한 외화자금을 해외건설, 플랜트 등 전통적인 핵심 지원산업과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새로운 성장 동력인 수출형 신성장 산업을 위한 지원에 사용할 방침이다.


염보라 기자 boraa8996@hanmail.net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