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칼럼] 심미성 뛰어난 투명교정, 특징과 주의사항은? - 서울와이어
[의학칼럼] 심미성 뛰어난 투명교정, 특징과 주의사항은?
[의학칼럼] 심미성 뛰어난 투명교정, 특징과 주의사항은?
  • 편집국
  • 승인 2019.09.18 14: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 강서예치과 구상균 치의학 박사

[서울와이어] 치열이 고르지 못하고 부정교합이 있다면 음식을 잘게 씹지 못하거나 발음에 지장이 생길 수 있다. 심한 경우 턱 주변에 통증이 생길 수도 있다. 따라서 부정교합이 있다면 교정치료를 통해 치열을 바르게 교정하고 교합을 맞추는 것이 좋다.

 

하지만 일반적인 치아교정은 교정 장치가 눈에 잘 띄어 직장인, 취업준비생 등은 적지 않은 부담으로 다가올 수 있다. 이런 경우에 투명교정이 해결방법이 될 수 있다. 투명교정은 투명한 소재를 사용해 교정 장치가 눈에 보이지 않아 심미성이 뛰어나다. 또 탈착이 가능해 잇몸질환이나 충치 걱정도 덜 수 있다.

 

무엇보다 치아교정을 하면 음식 섭취에 제약이 생겨 걱정하는 경우가 많은데 투명교정은 탈착이 가능하기 때문에 음식 섭취에 제약이 거의 없다. 장치가 탈락할 염려도 없고 철사로 인한 자극이 없어서 일반 교정 장치보다 통증도 적은 편이다. 3주마다 장치를 교체하기 때문에 위생적인 관리가 가능하다.

 

투명교정 장치는 식사나 양치질할 때를 제외하고 하루에 18~22시간 정도 장착해야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식사를 하거나 커피, 차 등 뜨거운 음료를 마실 때는 장치를 빼야 교정 장치의 변형을 막을 수 있다. 만약 교정 장치가 변형되었거나 손상되었다면 즉시 치과에 연락 후 내원해야 한다. 방치할 경우 교정 과정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

 

투명교정은 촬영한 임상 사진을 토대로 분석 및 치료 계획을 수립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따라서 경험이 풍부한 의료진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환자의 교합 정도, 치아 상태에 따른 맞춤형 치료 계획이 세워져야 심미성과 기능성을 모두 충족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또한 일반적인 치아교정에 비해 치료 기간은 짧은 편이지만 평균 6~10개월 정도 소요되는 만큼 오랫동안 진료해온 믿을 수 있는 치과를 찾는 것이 좋다.

 

글 : 강서예치과 구상균 치의학 박사


Sponsored AD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