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연준 기준금리 0.25%P 또 인하…성장률 전망 0.1%P 상향

 

[서울와이어 김하성 기자]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18일(현지시간) 지난 7월 말 기준금리를 인하한 데 이어 약 두 달 만에 기준금리를 또다시 인하했다.

 

연준 위원들은 미국의 올해 국내총생산(GDP) 증가율 전망치도 기존 2.1%에서 2.2%로 0.1%포인트 상향 조정했다.

   

연준은 전날부터 이틀간 개최한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에서 통화정책 기준금리인 연방기금금리(FFR)를 기존 2.00~2.25%에서 1.75~2.00%로 0.25%포인트 내렸다.

 

 올해 들어 두 번째 인하다.

    

이번 금리인하는 미중 무역전쟁과 글로벌 경기 둔화에 따른 불확실성 및 위험에 대한 대응하기 위함이다.

   

연준은 이날 성명에서 "가계 지출이 강한 속도로 증가했지만, 기업 투자와 수출이 약화했다"면서 지난 12개월간 전반적인 인플레이션과 음식, 에너지 등을 제외한 근원 인플레이션도 연준의 목표치인 2%를 밑돌고 있다고 밝혔다.

   

연준은 "미미한 인플레이션과 경제 전망을 위한 글로벌 전개 상황에 대한 '함의'에 비춰 기준금리를 인하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파월 의장은 "경제 하강으로 돌아서면 더 폭넓고 연속적인 금리 인하가 적당할 수 있다"고 말했다.  다만 "우리는 그런 상황을 보고 있지 않으며 예상하지도 않는다"고 말했다.

    

이어 "예상보다 빨리 대차대조표 확대 재개의 필요성이 있을 수 있다"고도 밝혔다. 파월의 이같은 언급은 FOMC 결과 발표 직후 경색됐던 투자 심리를 다소 되살린 것으로 분석된다.

 

위원들은 올해 기준금리 전망치(중간값)를 지난 6월 2.4%에서 1.9% 내려 잡았다.

   

연준이 이날 기준금리를 1.75~2.00%로 인하한 만큼 올해 추가 인하 여지가 거의 없다는 의미다. 내년 기준금리 전망치도 1.9%로 내다봤다.

  

   

위원들은 미국의 올해 국내총생산(GDP) 증가율 전망치는 기존 2.1%에서 2.2%로 올려잡았다. 2020년에는 기존대로 2.0%를 유지했고, 2021년에는 기존 1.8%에서 1.9%로 상향 조정했다.

   

올해 실업률은 기존 3.6%에서 3.7%로 소폭 높아질 것으로 내다봤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