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와이어 염보라 기자] KDB산업은행은 18일 인도네시아 수도 자카르타에 위치한 핀테크 스페이스에서 벤처투자 플랫폼 'KDB 넥스트라운드(NextRound)'의 글로벌 스페셜라운드를 개최했다고 19일 밝혔다.

인도네시아는 정부 신남방정책의 핵심 거점 전략지역이다.

이 자리에는 아세안 진출을 희망하는 국내 스타트업과 인도네시아 현지 유망 벤처기업들이 참석해 케조라 벤처스(Kejora Ventures), 이스트 벤처스(East Ventures), KK펀드(KK Fund), 500 스타트업스(500 Startups) 등 아세안 유수의 벤처캐피탈(VC)과 엑셀러레이터를 포함한 100여명의 국내외 투자자들을 대상으로 열띤 투자유치 IR을 실시했다.
 

특히 이 자리에는 인도네시아 정보통신부 장관, 투자청장, 금융감독청(OJK) 부위원장, 공기업부 장관 등 정부의 산업 및 금융 관련 핵심 관계자들과 현지 VC 등 벤처생태계 관계자 등이 대거 참석해 양국 양국 혁신벤처 생태계의 상호 교류에 대한 뜨거운 관심을 보여줬다.

KDB 넥스트라운드는 지난 2016년 8월 출범한 벤처투자플랫폼이다.

출범 이후 자카르타 스페셜라운드를 포함해 총 290라운드를 개최해 1055개 벤처기업이 투자유치 IR을 실시하였고, 그 중 180개 기업이 1조원 이상의 투자유치에 성공했다.

글로벌라운드는 지난해 5월 중국 심천, 올해 6월 중국 상해에 이어 이번에 세 번째다.

한편 산업은행은 이날 스페셜라운드에 참여한 포스코, 롯데, 선보엔젤파트너스 등 대기업·중견기업 CVC(Corporate Venture Capital), 국내외 벤처캐피탈 관계자들과 함께 인도네시아 대표 유니콘기업인 고젝(GoJek), 토코페디아(Tokopedia) 등을 방문해 성공 스토리를 공유하고 국내 토종 유니콘 육성을 위한 효율적인 지원방안을 모색하는 시간을 가졌다.

산업은행은 "향후에도 급성장하는 경제규모를 기반으로 유니콘 기업이 지속적으로 출현하고 있는 아세안 시장과 ‘연결’을 통해 대한민국 벤처생태계가 더 높이 ‘도약’할 수 있도록 조직의 역량을 집중함으로써 정부의 신남방정책과 제 2 벤처붐 조성에 기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bora@seoulwire.com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