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세대 재학생과 졸업생으로 구성된 '조국 법무부 장관 퇴진 촉구 집회 집행부' 주최로 지난 19일 오후 서울 서대문구 연세대 신촌캠퍼스 학생회관 앞에서 조국 법무부 장관의 사퇴를 촉구하는 촛불집회가 열리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서울와이어 김상준 기자] 지난 19일 우리나라 대표적 상위권 'SKY'(서울대·고려대·연대)로 불리는 3개 대학교가 각 캠퍼스에서 조국사퇴를 촉구하는 촛불집회를 개최하고 전국 대학생 연합 집회를 제안하는 공동성명문을 발표했다.

 

이날 고려대에서는 재학생과 졸업생 외 일반인도 자유롭게 참여해 오후 7시께 서울 성북구 고려대 안암캠퍼스 중앙광장에 모여 '조국 사퇴를 촉구하며, 자랑스러운 아버지,존경받는 지성인으로 돌아가달라고' 외쳤다.

같은 날 오후 7시 30분께 연세대 재학생과 졸업생으로 구성된 연세대 집회 집행부는 연세대 신촌캠퍼스 학생회관 앞에서 '연세 조국 법무부 장관 퇴진 촉구' 집회를 열었다.

주최 측은 신원 확인 부스에서 학생증이나 졸업증명서 등으로 신원을 확인한 뒤 LED 촛불과 집회 팻말을 배포했다. 주최 측 추산 250명가량 참가했다.

집행부는 "조 장관이 기회의 평등함, 과정의 공정함, 결과의 정의로움이라는 가치를 훼손했다"며 "사퇴를 요구한다"고 입장문을 낭독했다.

30분 뒤인 오후 8시에는 서울대 관악캠퍼스 중앙도서관 앞 광장에서 조 장관 사퇴를 촉구하는 네 번째 서울대 촛불집회가 열렸다. 주최 측 추산 500여명이 모였다.

서울대 촛불집회 집행부는 이날 집회를 마치기 전 서울대와 고려대, 연세대 집행부와 협의해 만든 3개 대학 공동성명문을 발표했다.

공동성명문은 "현 정부가 보여주는 부패와 위선은 지난 박근혜 정권 탄핵 이후 국민의 상처를 치료해주지는 못하고 오히려 더 깊이 후벼 파고 있다"며 "정부가 이를 반성하고 사죄하지 않는다면, 이 상처는 치유 불가능할 정도로 깊어질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제는 우리 순수한 청년들이 나서야 할 때"라며 "이번 집회를 끝으로 학교 단위가 아닌 전국적으로 학생들이 모일 수 있는 전국 대학생 연합 촛불집회를 전국 대학생들에게 공식 제안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