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리카돼지열병(ASF) 국내 첫 발생지인 경기도 파주에서 ASF 의심 신고가 20일 오전 다른 농장 2곳에서 접수돼 방역 당국에 초비상이 걸린 가운데 이르면 이날 밤 당국의 확진이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사진=연합뉴스

 

[서울와이어 김상준 기자] 국내 첫 아프리카돼지열병(ASF) 발생지인 경기도 파주에서 ASF 의심 신고가 20일 오전 또 다른 농장 2곳서 접수돼 방역 당국에 초비상이 걸린 가운데 확진여부는 이르면 이날 밤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앞서 농림축산식품부는 이날 오전 '경기도 파주의 농장 2곳에서 ASF 의심 신고가 접수됐다'고 밝혔다.

이들 농장 돼지 사육 규모는 적성면 3000마리, 파평면 4200마리가량이다.

적성면 농장은 축주가 모돈 1마리와 육성돈(성장 중인 돼지) 1마리가 폐사한 것을 확인해 파주시에 신고했다.

파평면 농장에서는 동물병원 수의사가 축주와 전화 통화를 하던 중 모돈 1마리가 폐사한 것을 알게 돼 농림축산검역본부에 의심 신고를 했다.

두 농장은 모두 두 번째로 아프리카돼지열병이 확인된 경기도 연천의 농장 방역대 10㎞ 이내에 자리해 지난 17일부터 이동제한 조치가 내려진 곳이다.

연천 발생 농장으로부터 적성면 농장은 약 9㎞, 파평면 농장은 약 7.4㎞ 떨어져 있다.

신고를 접수한 방역 당국은 가축방역관 2명씩을 두 농장에 보내 임상 관찰을 벌이고 있다.

 
농식품부는 시료를 채취해 농림축산검역본부에서 정밀검사를 진행할 예정이며 확진 여부는 이날 밤에 판가름 날 전망이다.

한편, 같은날인 20일 충북도가 ASF 차단 방역을 위해 경기·인천 및 강원도 휴전선 접경지역(철원·고성·인제·화천·양구) 돼지와 분뇨의 도내 반출·입을 전면 금지하기로 했다.

이날 충북도에 따르면 전날 열린 가축방역심의회에서 이같이 의결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별도 조치가 있을 때까지 이들 지역의 돼지와 돼지분뇨는 충북으로 반입할 수 없고, 충북에서 이들 지역으로 반출하는 것 역시 금지된다.

우려 지역과의 접촉을 원천 차단하겠다는 목적이다.

도는 도내 양돈 농가와 주요 도로에 통제초소를 설치하고, 거점소독소 및 발생 지역 경유 여부를 확인하는 한편 양돈업 종사자의 출입통제도 강화했다.

다만 사료 전용 차량은 통행이 일부 허용되며 도는 또 다음 달 4일까지 돼지 밀집단지 농장, 남은 음식물을 먹였던 농가, 방목농장 등 방역 취약 양돈 농가 63곳에 대해 ASF 정밀검사를 한다.

이와함께 돼지 도축장 10곳에 대해서는 주 1회 방역 상황을 볼시 점검하고, 일선 농가에 멧돼지 기피제 1450포(1.5t)를 공급할 예정이다.

중국인유학생페스티벌이나 향토음식경연대회 등 지역축제가 열리는 곳에는 소독시설 및 약품을 지원했다.

 

kimsjun@seoulwire.com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