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가 열린 정부세종청사 공정거래위원회에서 직원들이 국감 준비를 하고 있다. / 연합뉴스

 

[서울와이어 염보라 기자] 정무외원회가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의 국정감사를 각각 내달 4일과 8일 진행할 예정인 가운데, '제2 조국 청문회'로 변질될지 관심이 모이고 있다.

앞서 지난 달 열린 은성수 금융위원장의 인사청문회 역시 조국 장관 후보자 가족의 사모펀드 의혹 관련 질문이 대거 쏟아지며 '조국 청문회 미리보기'라는 비아냥을 듣기도 했다.

22일 금융권에 따르면 국회 정무위원회 위원들은 피감기관인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 등 금융당국과 일부 시중은행에 국정감사 자료를 요청하는 한편, 증인채택 논의를 본격적으로 시작했다.

특히 야당인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조 장관의 처남 정모씨, 코링크프라이빗에쿼티 대표 이모씨, 웰스씨앤티 대표이사 최모씨 등을 증인 신청 목록에 포함한 것으로 알려졌다. 모두 '조국 사모펀드' 의혹과 관련한 인물이다.

한국당은 일찍이 이번 국감을 '조국 국감'으로 못 박은 상태다. 지난 20일 나경원 원내대표는 "정기국회 국정감사는 결국 조국을 둘러싼 권력형 비리에 대해 진상규명을 할 수밖에 없다"며 "정무위는 가족 사모펀드 의혹 등을 해야 한다"고 밝힌 바 있다.

이밖에 최근 논란이 된 해외금리 연계 파생결합상품(DLF·DLS) 관련 질의도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국회 정무위원장인 민병두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지난 17일DLF 피해자들을 대상으로 한 피해구제 종합 토론회에 참석해 "이학영 의원을 비롯해 여러 의원들이 이 문제를 깊이 있게 다룰 것으로 보인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DLS는 금리를 기초자산으로 해서 정해진 조건을 충족하면 약정한 수익률을 지급하는 상품으로, 최근 독일·영국 등 주요 국가의 금리가 급락하며 일부 원금 손실 구간에 들어온 상태다.

이밖에 적자 상품으로 전락한 실손의료보험·자동차보험, 삼성바이오로직스의 분식회계 의혹 등 문제도 이슈가 될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일본의 수출 규제 등에 따른 국내 금융시장의 영향 등 질의도 나올 것으로 점쳐진다.

bora@seoulwire.com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