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것만이 내 세상 – 차이코프스키 《피아노 협주곡 1번》 - 서울와이어

그것만이 내 세상 – 차이코프스키 《피아노 협주곡 1번》
그것만이 내 세상 – 차이코프스키 《피아노 협주곡 1번》
  • 편집국
  • 승인 2018.08.09 18:0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네이버]
[사진=네이버]

 

[서울와이어] WBC 월터급 동양 챔피언이었던 조하(이병헌 분)는 경기 중 심판을 폭행해서 복서로의 생활은 끝났다. 현재는 거의 찌질이처럼 생활을 한다. 복싱 대회 나갈 연습 상대로 싸워주고 맞는 것 또는 전단지도 돌리는 돈으로 생활한다. 어느 날 식당에 갔다가 17년 전 가정폭력으로 자신을 버리고 집을 나간 어머니(윤여정 분)를 만난다. 어머니는 그곳에서 허드렛일을 하고 계셨다. 어머니는 반가워했지만 조하는 아주 쌀쌀맞게 대한다. 조하는 술을 마시고 거리를 걷는 도중 차에 치이는 사고를 당한다. 정신을 잃고 깨어나 보니 호화로런 1인실 병실. 가해자가 부자인 듯하다. 가해자의 어머니는 오갈 곳이 없는 사람이 고의로 보험사고를 냈다고 생각했다. 그렇게 가해자를 알게 되었다. 가해자는 과거에 유명했던 피아니스트였던 한가율(한가인 분)이었다. 한가율은 교통사고로 의족을 하고 다니며 지금은 피아노의 길을 접았다. 조하는 그런 한가율을 알 턱이 없다.

 

조하는 오갈 곳이 없어서 단지 숙식 해결을 위해 다시 어머니 집을 방문한다. 그곳에서 난생처음 보는 동생 진태(박정민 분)를 만나게 된다. 진태는 서번트증후군으로 게임 최고이며 무엇보다 피아노의 천재였다. 조하는 진태가 아주 마음에 들지 않았지만 어쩔 수 없이 셋의 가족은 동거 생활이 시작된다. 어느 날 어머니는 조하에게 진태를 맡기고 부산에서 돈을 벌어오겠다고 한다. 물론 수고비를 두둑이 챙겨주었다. 그리고 진태가 피아노 대회에서 우승하면 상금도 주겠다고 했다. 캐나다 이민 준비하던 조하는 돈 욕심에 어쩔 수 없이 진태를 맡게 된다. 


조하는 진태에게도 전단지를 주고 돌리라고 한다. 그러나 진태가 사라졌다. 진태는 거리의 피아노를 발견하고 그곳에서 베토벤 《피아노 소나타 14번 ‘월광’ 3악장》을 치는 진태를 보게 된다. 진태를 통해 조하는 한가율이 피아니스트라는 것을 알게 되고 차 사고를 냈던 한가율을 찾아간다. 조하는 한 번만 진태의 피아노 소리를 들어보라고 한가율에게 부탁한다. 진태는 평상시 한가율을 좋아했기 때문에 그녀의 피아노 레파토리를 다 알고 있었다. 그리곤 계속 혼자 말을 계속 중얼거렸다. “한가율 예뻐요” “한가율 피아노 쇼팽과 모차르트의 영혼” 하지만 그녀는 조하와 진태를 거부한 채 냉정하게 돌아선다. 진태는 거실에 피아노를 보고 쇼팽의 《피아노 협주곡 1번의 3악장》의 도입부를 연주한다. 돌아서던 한가율은 브람스의 《헝가리 무곡 5번》을 진태와 함께 듀엣곡 연주한다. 진태는 피아노 대회에 나가서 쇼팽 《즉흥 환상곡》을 연주한다.


하지만 진태는 순위에 들지 못했다. 한편 조하와 진태의 어머니는 암 투병을 하고 있었다. 그리고 이제 살날이 며칠 남지 않았다. 조하, 진태 그리고 어머니의 맞지 않는 관계는 점차 가족애로 상호 보안해간다.


진태에 의해 한가율도 다시 피아노를 접하게 되고 그런 한가율의 어머니는 진태를 위해 갈라 콘서트를 열어준다. 그때 오케스트라와 협연으로 나오는 음악은 차이콥스키 《피아노 협주곡 1번》의 1악장과 3악장이다. 

 

러시아 음악가 차이코프스키(Piotr, Ilyitch Tchaikovsky, 1840-1893)의 《피아노 협주곡 1번 op.23》는 1874-1875년 작곡한 곡으로 루빈스타인에게 헌정하려고 했다. 그러나 루빈스타인은 "진부하고, 촌스럽고, 부적당하며 연주할 수도 없다"라고 혹평했다. 차이콥스키는 한스 판 뷜로에게 재헌정했고 1875년 10월 25일 보스턴에서 초연했다. 한스 판 뵐로는 매우 좋아했다. 그리고 루빈스타인은 이 곡을 혹평했던 것에 대해 차이콥스키에게 사과하였고, 두 사람의 우정도 회복되었다. 

 

[영화 ‘그것만이 내 세상’ 중 진태의 《차이코프스키의 피아노 협주곡 1번》]

 

진태의 역할을 한 박정민은 ‘그것만의 내 세상’에서 자연스러운 피아니스트의 모습을 보이기 위해 피아노 연습을 6개월간 꾸준히 연습했다고 한다. 

 

<글 : 김유나 칼럼리스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정승원 2018-08-10 00:57:27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