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와이어 김아령 기자] 시지바이오가 일본 니혼조끼와 6000억원 규모의 골 재생 신약 '노보시스 퍼티' 수출 계약을 체결했다고 23일 밝혔다. 계약 기간은 15년이며, 계약금은 1200만 달러(약 143억원)다.

 

지난 18일 강남구 삼성동 시지바이오 서울사무소에서 열린 노보시스퍼티 수출 계약 조인식에는 대웅 윤재춘 대표이사, 시지바이오 유현승 대표이사 및 니혼조끼 코니시류사쿠 CEO를 비롯한 양사 주요 임직원이 참석했다.

 

노보시스 퍼티는 지난 2009년부터 2014년까지 지식경제부(현 산업통상자원부) 산업원천기술개발 사업을 통해 30억원의 R&D 자금 지원을 받아 개발된 제품이다.

 

골 재생 능력이 탁월한 골형성 촉진 단백질 rhBMP-2(recombinant human Bone Morphogenetic protein-2)에 세라믹 기반 합성지지체를 접목시킨 신약으로, 뼈가 손상되었을 때 인체 내 줄기세포를 골세포로 빠르게 분화시켜 새로운 뼈가 생성되는 것을 촉진해 주는 역할을 한다.

 

시지바이오는 rhBMP-2 탑재를 위한 지지체 개발을 담당해 지지체를 구성하는 생체활성 세라믹 소재의 국산화와 양산 공정 개발에 성공했고, rhBMP-2를 천천히 방출 할 수 있는 지지체 원천기술을 개발해 국제특허(PCT)도 출원했다.

 

일반적인 지지체에 비해 생체반응이 균일하고 부작용이 적은 것이 특징이며, 2017년 차세대 세계일류상품으로 선정됐다.

 

니혼조끼는 지난 1994년 중국 진출에 성공, 현재까지 사업을 진행하고 있어 향후 시지바이오가 노보시스를 통해 중국 진출을 추진할 경우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유현승 시지바이오 대표는 "노보시스는 시지바이오 '글로벌리아 프로젝트'의 플래그십 제품으로, 오는 2030년까지 연매출 2조원을 목표로 하고 있다"며 "이를 위해 연간 1조원 규모의 세계 최대 시장인 미국에 시지바이오 미국 법인을 세워 직접 진출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미국 내 허가용 임상시험을 진행하고 FDA 승인을 획득해 메드트로닉의 '인퓨즈'가 독식하고 있는 골형성 단백질 시장을 적극적으로 공략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kimar@seoulwire.com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