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호 태풍 리피 이동경로/사진=기상청

 

 

[서울와이어 김하성 기자] 북상중인 15호 태풍 리피(LEEPI) 영향으로  광복절인 15일 오후부터 이튿날 새벽까지 남해안과 지리산 부근을 중심으로 시간당 30mm의 폭우가 쏟아질 전망이다.

 

기상청 날씨누리가 이날 오전 4시20분 발표한 기상속보에 따르면 15호 태풍 '리피'는 오늘 03시 현재 강도는 약, 크기는 소형 태풍(중심기압 1000hPa, 중심부근 최대풍속 18m/s(65km/h))으로, 일본 가고시마 북동쪽 약 110km 부근 육상에서 시속 34km로 서북서진하고 있다.

 

리피 태풍은 앞으로 24시간내에 열대저압부로 약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제15호 태풍 리피(LEEPI)는 라오스에서 제출한 이름으로 폭포의 이름이다..

 

 북상 중인 제15호 태풍 '리피'가 이날 열대저압부로 약해지면서 북태평양 고기압 가장자리를 따라 제주도 부근 해상으로 접근해 이날 낮부터 16일 낮 사이 제주도와 남부지방, 충청 남부, 강원 영동에는 비가 오겠다.

 

 특히 늦은 오후부터 16일 새벽에 열대저압부의 영향으로 고온의 수증기가 다량 유입돼 남해안을 중심으로 천둥·번개를 동반한 시간당 30㎜ 안팎의 폭우를 뿌릴 것으로 예상돼 피해에 대비해야 한다.

 

 경남 해안과 지리산 지역엔 이틀간 누적 강수량 120㎜ 이상의 많은 비가 내리는 곳이 있을 것으로 예보됐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