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뉴스 화면캡처

 

[서울와이어 염보라 기자] 검찰 개혁을 촉구하는 8번째 촛불집회가 5일 서울 서초동에서 열렸다. 집회 주최 측은 300만명이 참가했다고 밝혔다. 지난주보다 100만명 가량 확대된 규모다.

사법적폐청산 범국민 시민연대(시민연대)는 이날 오후 6시부터 서초역 사거리에서 '검찰개혁 촛불문화제'를 열었다.

   
시민연대는 지난 21일과 28일에도 같은 장소에서 대규모 집회를 개최한 바 있다.

집회 참가자들은 서초역을 중심으로 남북으로는 반포대로 교대입구 삼거리∼서초경찰서 1.1㎞ 구간 8개 차선, 동서로는 서초대로 대법원 정문∼교대역 인근 유원아파트 근처 1.2㎞ 구간 10개 차선을 차지하고 '검찰 개혁, 조국 수호', '정치검찰 적폐검찰 아웃' 등 구호를 외쳤다.

   
당초 경찰은 이날 집회를 위해 서초역 사거리를 중심으로 동쪽으로는 법원·검찰청 사거리까지 남쪽으로는 교대입구 삼거리까지 전 차로를 통제했으나 참가자가 예상보다 많아 통제 구간을 동쪽으로 약 500m가량, 남쪽으로 400m가량 확대했다.
 

이날 집회의 사회를 맡은 개그맨 노정렬씨는 "지난주에는 200만명, 오늘은 300만명이 모였다"며 "대한민국 역사 이래 아무도 이루지 못한 검찰 개혁을 문재인 대통령과 조국 장관과 촛불의 힘으로 반드시 이뤄내자"고 말했다.
 

같은 날 조 장관의 사퇴를 요구하는 집회도 열렸다.

우리공화당은 이날 낮 12시 30분부터 서울 성모병원과 서울지방조달청 사이 반포대로에 대형 스크린을 설치하고 '조국 구속 태극기 집회'를 열었다.

보수 성향 단체인 자유연대도 이날 오후 5시부터 반포대로 서초경찰서 앞에서 북쪽 방향으로 대형 스크린을 설치하고 '조국 구속·문재인 퇴진요구 결사항전 맞불집회'를 개최했다.

bora@seoulwire.com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