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9일 경기도 연천군 신서면의 한 돼지농장에서 접수된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의심 신고가 확진판정을 받았다. /사진=연합뉴스

 

[서울와이어 김상준 기자] 지난 9일 경기도 연천군 신서면의 한 돼지농장에서 접수된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의심 신고가 확진판정을 받았다.

이달 3일 이후 6일 만의 이번 추가 확진으로 ASF 발생 건수는 총 14건으로 늘어났다.

이번에 발생한 농장은 모돈(어미돼지) 4마리가 식육부진 등 이상 증상을 보여 농장주가 연천군에 신고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신고 접수 직후 해당 농장에 초동방역팀을 보내 사람·가축·차량의 이동을 통제하고 소독을 벌였다.

이후 혈액 샘플을 채취해 경북 김천 농림축산검역본부에서 정밀검사를 벌인 결과 아프리카돼지열병이 맞는다는 확진 판정을 받았다.

연천의 경우 발생 농가 반경 10㎞ 방역대 밖을 완충 지역으로 정했는데, 이 농장은 방역대 바깥에 위치한다.

정부가 ASF 추가 확산을 막고자 완충 지역을 설정한 지 하루도 채 지나지 않아 추가 확진 사례가 나오면서 이미 발생한 농장으로부터의 수평 전파 우려가 커질 전망이다.

농식품부는 연천서 아프리카돼지열병이 추가로 확진되자 이날 오후 11시10분부로 48시간 동안 돼지에 대해 일시이동중지명령을 내렸다.

그러나 연천군 내에서 진행 중인 수매와 살처분을 조속히 마치기 위해 도축장 출하 등을 위한 가축운반차량의 이동은 이번 일시이동중지명령 대상에서 제외했다.

kimsjun@seoulwire.com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