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도별 특허출원 동향 (사진= 특허청)

 

[서울와이어 김아령 기자] 특허청은 주요 가축전염병 진단기술 관련 특허출원 건수가 2000년 6건에서 2018년 24건으로 꾸준히 늘었다고 13일 밝혔다.

 

측히 전체 출원 중 가축전염병 발병 여부를 신속하게 진단하는 기술 출원 건수가 증가했다. 의심 개체의 발병 여부를 빠르게 진단하는 것이 가장 중요해 이에 대한 연구 개발이 활발한 데 따른 것으로 보인다.

 

가축전염병을 진단하는 기술은 크게 증상 검사나 해부와 같은 임상병리학적 진단, 체액에 포함된 항원이나 항체를 검출하는 면역화학적 진단, 체액이나 조직에 포함된 바이러스나 항원의 DNA를 분석하는 분자 진단 등으로 나눌 수 있다.

 

이 중 면역화학적 진단은 항원-항체 키트를 이용해 비교적 간단하나 정확도가 떨어지고, 분자 진단은 DNA 분석을 이용해 정확도는 높지만, 검사가 복잡하다. 정확한 진단을 위해 2가지 방법이 모두 사용된다.

 

기술별 출원을 보면 면역화학적 및 분자 진단 기술이 전체 출원 건수의 90.3%가량을 차지한다.

 

전염병 종류별로 보면 최근 10년을 5년 단위로 나눴을 때, 전기(2009∼2013년)에는 조류인플루엔자 진단 관련 출원 비율이 가장 높았지만, 최근 5년(2014∼2018년)에는 돼지열병 진단 관련 출원 비율이 더 높았다.

 

김주대 특허청 계측분석심사팀장은 "아프리카돼지열병과 같은 가축전염병은 빠른 진단으로 확산을 막는 것이 백신이 개발되지 않은 현재로서는 최선의 방법"이라며 "핵심기술을 확보해 국내외 지재권을 선점하고 상용화하기 위한 정부와 업계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kimar@seoulwire.com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