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사진=연합뉴스

 

[서울와이어 송은정 기자] 청와대가 15일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자리를 이어받을 후임 인선 준비에 착수했다.

우선 청와대 내부에서는 후임자 인선에 어느 때보다 신중해야 할 때라는 인식에 공감대가 형성된 모습이다.

 

정치권에서는 후임 장관에 대한 하마평이 벌써 쏟아져 나오고 있다.

 

특히 현역 국회의원 발탁 가능성에 시선이 쏠린다.

 

대표적으로 과거 민정수석 경험을 갖춘 전해철 의원의 입각을 점치는 목소리가 나온다.

 

대안신당 박지원 의원은 이날 YTN 라디오 '노영희의 출발 새아침' 인터뷰에서 전 의원에 대해 "조 전 장관 후 검찰개혁을 완수할 수 있고 대통령과 함께 코드를 맞출 수 있는 분"이라고 평가하기도 했다.

 

다만 전 의원은 이날 기자들을 만나 "국회에서 검찰개혁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라며 "저는 국회에 있기로 했다"는 언급을 했다.

 

실제로 전 의원의 경우 이미 청와대 측의 의사 타진이 있었음에도 고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 출신 중에는 현재 대행을 맡은 김오수 차관의 승진 가능성이 거론된다.

 

조 전 장관 사태로 어수선해진 분위기를 수습하고 조직을 안정시키는 적임자라는 평가도 뒤따르고 있다.

 

봉욱 전 대검 차장이 발탁될 가능성도 제기된다.

 

김 차관이나 봉 전 차장의 경우 윤석열 검찰총장 임명 당시 후보군으로 함께 검증을 거친 바 있다.

 

시민사회·학계 출신 중에서도 검찰 개혁에 대해 꾸준히 목소리를 내온 하태훈 참여연대 공동대표의 이름이 오르내린다.

 

이런 가운데 일각에서는 신고리 5·6호기 공론화위원회 위원장을 맡았던 김지형 전 대법관이 낙점될 가능성도 거론되고 있다.

 

김 전 대법관은 과거 대법관 시절 김영란 전 대법관 등과 함께 '독수리 오형제'로 불리며 사회적 약자 편에 선 판결을 많이 남겼다는 평가를 받았다.

yuniya@seoulwire.com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