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LF·DLS 사태 피해자가 16일 서울 세종대로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열린 '은성수 금융위원장 규탄 집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사진=김상준 기자

 

[서울와이어 염보라 기자]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공짜점심' 발언을 사과하라."

금융위원회가 지난 10일 기자간담회에서 언급된 은 위원장의 '공짜점심' 발언으로 몸살을 앓고 있다. 해외금리 연계 파생결합상품(DLS·DLF)과 관련한 발언이 아니라는 금융위의 공식입장에도, DLS·DLF 투자자들의 원성은 하늘을 찌르고 있다.

DLF·DLS피해자대책위원회는 16일 서울 세종대로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은성수 금융위원장 규탄 집회'를 열고 은 위원장의 발언에 대한 사과와 대책마련을 촉구했다.

앞서 은 위원장은 취임 한 달을 맞아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투자에 있어서는 자기 책임으로 투자하는 것"이라며 '세상에 공짜 점심은 없다'는 말로 투자자들의 책임을 강조한 바 있다.

또 DLS·DLF 사태와 라임자산운용의 펀드 환매 중지 사태 등을 시장이 성장하는 과정에서 생기는 '성장통'으로 규정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 대책위는 '망언' '황당하고 무책임한 말'로 규정하며 "피해자들을 두 번 죽이는 행위"라고 지적했다.

 

DLF·DLS피해자대책위원회는 16일 서울 세종대로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은성수 금융위원장 규탄 집회'를 가졌다./사진=김상준 기자

 

그러면서 "은 위원장은 불난 집에 부채질 하며 사기 행위를 두둔할 것이 아니라 자신의 역할이 무엇인지 고심해보고 금융당국의 부실한 관리·감독 등에 대한 무책임한 행태를 반드시 반성해야 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금융위를 향해 "더 이상 금감원과 반대논리를 펼치며 무의미한 날 세우기를 멈추고, 이제라도 금감원과 적극 협력해 DLF사건을 책임감 있게 해결해 나가길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연대발언에 나선 이대순 약탈경제반대행동 대표는 "저축은행 사태부터 10년간 (약탈경제반대)운동을 했지만 현재까지 변한게 하나도 없다"며 금융당국의 책임있는 자세를 요구했다.

이 대표는 이어 "최근 불거진 사모펀드 관련 사태들의 가장 큰 문제는 피해 규모가 어느 정도인지 정확한 집계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것이다. 이런 불확실성은 금융 자체에 대한 불안감으로 확대될 수 있다"며 "철저한 수사와 검사를 통해 사태를 바로잡아달라"고 촉구했다.

bora@seoulwire.com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