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와이어 이동화 기자] 도날트 투스크 유럽연합(EU) 정상회의 상임의장이 16일(현지시간) 브렉시트(영국의 EU 탈퇴) 합의를 위한 기반이 마련됐다며 몇 시간 내에 합의가 이뤄질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AFP통신에 따르면 투스크 의장은 이날 벨기에 수도 브뤼셀에서 폴란드 TVN24 생방송에서 이같이 밝히며 “이론상으로 7~8시간 이내에 모두 분명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투스크 의장은 또 “합의의 기본 준비는 갖춰져 있으며 이론적으로는 내일 영국과 이 내용으로 합의를 승인할 가능성이 있다”고 덧붙였다.

영국과 EU는 오는 17~18일 열리는 EU 정상회의를 앞두고 15일부터 브렉시트 합의안 도출을 위한 협상을 재개했다.

영국 가디언은 노딜 브렉시트(합의 없는 EU 이탈)도 불사한다며 강경한 입장을 보이던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가 아일랜드 국경과 관련해 상당한 양보를 하면서 브렉시트가 합의 직전에 도달했다고 보도했다. 

일각에서는 이날 합의안 초안이 공개될 가능성도 제기됐지만 AP통신은 양측이 밤늦게까지 진행된 협상에서 돌파구를 모색하는데 실패했다고 전했다.

주요 외신은 EU 관계자를 인용해 “협상 타결이 가까워진 것은 사실이지만 100% 확실하지는 않다”며 “아직 해결해야 할 부분이 많다”고 했다.

투스크 의장의 발언처럼 영국과 EU가 브렉시트 합의안 초안에 서명하면 양측은 EU 정상회의에서 공식 추인을 받게 된다. 양측이 합의해도 브렉시트를 마무리하기 위해서는 영국 하원의 승인을 얻어야 한다. 

존슨 총리는 오는 19일 하원을 열고 합의안 승인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북아일랜드 민주연합당(DUP)과 보수당 내 강경론자들이 이를 받아들일지는 불확실하다.

가디언은 존슨 총리가 북아일랜드에 법적으로 영국 관세체계를 적용한다는 점을 강조하겠지만 북아일랜드가 EU 관세동맹 안에 남는 것을 반대하는 DUP를 설득할 수 있을지 미지수라고 지적했다.

한편 영국 의회는 19일까지 영국과 EU가 브렉시트 합의에 도달하지 못하면 오는 31일로 예정된 브렉시트를 내년 1월 31일로 3개월 연기하도록 했다. 이 경우 존슨 총리는 EU에 또다시 3개월 브렉시트 연기를 요청해야 한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