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와이어 이동화 기자] 유럽연합(EU) 정상회의에서 영국과 EU가 합의한 브렉시트(영국의 EU 탈퇴) 합의안이 만장일치로 승인됐다.

이로써 EU와 영국의 브렉시트 합의안 핵심 쟁점인 안전장치(백스톱) 대안을 담은 새로운 브렉시트 합의안이 영국 의회를 통과하면 영국은 오는 31일 예정대로 EU에서 탈퇴하게 된다.

17일(현지시간) CNBC, AFP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브렉시트 재협상에 나선 양측은 EU 정상회의를 몇 시간 앞두고 합의안 도출에 성공했다.

도날드 투스크 EU 상임의장은 정상회의 후 열린 기자회견에서 “합의로 인한 혼란도, EU와 영국 간의 갈등도 피할 수 있게 됐다”고 강조했다. 이어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가 영국 본토와 북아일랜드(영국령) 간에 관세체계를 적용하기로 한 점이 돌파구가 됐다”고 평가했다.

EU 정상회의가 새로운 합의안을 승인하면서 공은 영국 의회로 되돌아갔다.

존슨 총리가 원하는 대로 오는 31일 브렉시트를 완수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합의안에 대한 영국 하원의 과반 찬성을 얻어야 한다. 현재 영국 하원 총 의석 650석 중 표결에 참여하지 않는 이들을 제외하고 과반인 320명의 찬성이 필요한 셈이다.

문제는 집권 보수당 단독으로는 과반에 달하지 못한다는 점이다. 존슨 총리는 보수당과 연립정부를 구성해 온 북아일랜드 민주연합당(DUP)의 지지를 기대하고 있지만 DUP는 북아일랜드가 EU 관세동맹 안에 남는 것을 반대하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스코틀랜드국민당(SNP)과 노동당, 자유민주당 등도 새 합의를 반대하는 가운데 보수당 내 브렉시트 강경론자들도 DUP가 지지하지 않는 합의안에 반대표를 던질 가능성이 높다.

영국 하원은 오는 19일 특별 회의를 열고 합의안 표결을 실시할 예정이다. 하지만 존슨 총리가 ‘하원의 벽’에 또다시 부딪힐 것이란 전망이 우세하다.

협상안이 영국 하원에서 부결될 경우 존슨 총리는 ‘벤 액트’ 법안에 따라 EU에 내년 1월 31일까지 3개월 브렉시트 연기를 요청해야 한다.

새 합의안은 19일 표결에서 부결될 가능성이 높지만 ‘노딜 브렉시트’도 불사한다는 입장을 고수해온 존슨 총리가 합의안 승인과 노딜 중 하나를 택하라고 의회를 압박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국제경제 전문가들은 “새 합의안이 영국 하원에서 부결되면 노딜 브렉시트가 현실화할 가능성이 있다”며 “브렉시트 합의안이 나왔지만 영국 의회의 승인이나 이후 문제 등은 여전히 안갯속”이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