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과 일본 아베 신조 총리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와이어 김하성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나루히토(德仁) 일왕 즉위식 참석차 오는 22일 출국하는 이낙연 국무총리편에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에게 친서를 보낼 것으로 알려졌다.

   

 

강제징용 배상 판결과 그에 대한 일본의 보복성 경제조치 등으로 한일간 갈등이 고조된 상황에서 문 대통령의 친서가 양국 간 갈등을 푸는 실마리가 될지 귀추가 주목된다.

 

 

내주 일본 방문이 예정된 이 총리는 아베 총리를 만나 문 대통령의 한일 관계 메시지를 전달할 예정이다.

 

이 총리는 18일 교도통신 인터뷰에서 '문 대통령이 '친서를 보내는 것이 좋겠지요'라고 이야기해서 자신이 '네 써주십시오'라고 답했다'고 밝혔다.

 
   

이 총리는 이번 일본 방문과 관련해 "두 명의 최고 지도자가 역사적 의무라고 생각하고 (한일 현안을) 해결해 줄 것을 바라고 있다"며 자신이 이를 위해 심부름꾼 역할을 할 것이라는 뜻을 밝혔다.

   

그는 양국 현안을 "두 사람 재직 중에 해결 가능하다고 생각하며, 하지 않으면 안된다. 문 대통령도 굳은 의지를 갖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 총리는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종료 결정에 대해서는 "일본이 수출규제 강화를 철회하면 재검토할 수 있다. 양국 관계를 (규제 강화가 발동된) 7월 이전으로 돌아가기를 바란다. 양국이 협력하면 가능하다"고 말했다.

   

그는 일본 제품 불매 운동과 한일 민간 교류 중단 등에 관해 "양국 정부가 관계를 개선함으로써 사회 분위기가 변하면 교류하기 어려운 요인이 없어지지 않겠냐"고 반응했다.

   

이 총리와 아베 총리의 회담은 오는 24일 이뤄질 가능성이 큰 것으로 알려졌다. 회담은 15∼20분 정도의 단시간 회담이 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