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오전 인천 중구 인천국제공항공사에서 열린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인천국제공항공사ㆍ한국공항공사ㆍ항공안전기술원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구본환 인천공항공사 사장이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서울와이어 김상준 기자] 18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인천국제공항공사 국정감사에서는 최근 감사원 감사에서 지적된 공사의 채용비리 의혹에 대해 의원들의 질타가 이어졌다.

작년 국정감사에서 채용비리가 없다고 증언했던 전임 인천공항공사 사장을 위증죄로 처벌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자 여야 간 설전이 벌어지기도 했다.

주승용 바른미래당 의원은 "인천국제공항공사의 정규직 전환 대상인 협력사 채용 과정에서 부정 채용 의혹이 많다"며 "최근 감사원의 조사 대상 외에 기존 직원들도 채용에 문제가 있었다는 의혹이 있다. 전수조사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현재 자유한국당 의원도 "채용비리는 청년들의 취업 기회를 박탈하는 것"이라며 "친인척 채용비리 의혹이 있는 직원은 정규직 전환 대상에서 배제하고 관련 직원도 엄중히 문책하라"고 요구했다.

지난달 감사원은 인천공항 제2여객터미널이 협력사 직원 3604명을 채용하는 과정에서 공정성 여부를 확인하지 않고 전원을 정규직 전환 대상에 포함한 사실을 확인해 발표했다. 감사결과 비공개 채용 813건, 평가표 미작성·폐기 5697건, 친인척 채용 90건 등 지적사항이 나왔다.

이에 대해 구본환 인천공항공사 사장은 "현재 노·사·전(노동자, 사용자, 전문가) 협의회가 구성돼 있다"며 "논의를 거쳐 해당 사안을 검토하겠다"고 답변했다.

민경욱 한국당 의원은 작년 국감 증인인 전임 정일영 인천공항공사 사장의 당시 발언을 문제 삼았다.

민 의원은 "부부, 형제, 조카, 배우자, 어머니 등 가족이 함께 취직한 사실이 감사원 감사 결과 드러났다"며 "이런 사실은 작년에 우리 당 의원들이 지적했었는데 당시 정일영 사장은 전면 부인했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정 전 사장은 신성한 국감장에서 사실만을 말해야 하는 증인으로서 의무를 저버렸다"며 "국회가 정 전 사장을 위증죄로 고발할 것을 요청한다"고 말했다. 정 전 사장은 퇴임 후 민 의원의 지역구(인천연수구을)에서 내년 총선 후보로 거론된다.'

민 의원의 발언에 대해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의원은 의사진행발언 기회를 얻어 "민 의원이 감사원 감사 결과를 왜곡해서 말했다"며 "감사원 감사는 인천공항공사와 서울교통공사 등 기관에서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관리실태를 조사한 것인데 공항공사에 대한 지적은 2건"이라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2건 중 1건은 직장예비군 참모 채용 업무에 부당 채용이 있다는 것인데, 이 부분은 전임 정일영 사장 재임 중에 벌어진 일이 아니라 그 전에 재직한 박완수 전 사장(현 한국당 의원) 때의 일"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민 의원은 "200페이지 넘는 감사 결과를 단 2건이라고 해석하는 것은 그야말로 왜곡"이라며 "표를 다 보여줘도 그렇게 말한다면 자료를 잘못 인용한 것"이라고 재반박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