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와이어 이동화 기자] 브렉시트(영국의 유럽연합 탈퇴) 합의안 표결을 위해 37년 만에 토요일에 의회를 연 영국 하원이 19일(현지시간) 브렉시트 이행법률이 제정될 때까지 합의안 승인을 보류하기로 했다.

AFP통신과 BBC 등 외신에 따르면 영국 하원은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가 유럽연합(EU)과 합의한 브렉시트 합의안 승인투표에 앞서 보수당 출신 무소속 의원인 올리버 레트윈 경의 수정안을 가결했다. 

이는 브렉시트 이행법률이 마련될 때까지 합의안에 대한 최종 승인을 보류하자는 내용으로 ‘노딜 브렉시트’ 가능성을 불식시키기 위한 것이다. 

이날 표결에서 노동당 등 야당은 물론 보수당과 연립정부를 구성해 온 북아일랜드 민주연합당(DUP)도 찬성표를 던지며 수정안은 찬성 322표, 반대 306표로 가결됐다.

레트윈 경은 존슨 총리에게 반발해 지난달 집권 보수당에서 제명된 인물로 이 수정안이 의회를 통과하자 존슨 총리는 브렉시트 합의안 승인투표를 취소했다.

현지 언론들은 브렉시트 합의안 하원 승인 기한인 이날 승인투표가 취소되면서 존슨 총리가 브렉시트 추가 연기를 EU에 요청하는 ‘벤 액트’(Benn Act)가 자동으로 발효됐다고 보도했다.

영국 정부는 오는 31일로 예정된 브렉시트를 2020년 1월 말까지 3개월 연기해야 할 법적 의무가 생겼지만 존슨 총리는 “(브렉시트) 연기 협상은 없다”며 반발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브렉시트 시한을 연장하기 위해서는 영국을 제외한 27개 EU 회원국 정상이 만장일치로 동의해야 한다. 하지만 존슨 총리는 “EU는 연기를 환영하지 않을 것”이라며 “오는 31일 브렉시트를 실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소신을 굽히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국제경제 전문가들은 존슨 총리가 다음주 초 브렉시트 합의안 승인을 위한 의회 표결 절차를 예고하고 있지만 가결될 수 있을지는 미지수라며 “노딜 브렉시트 가능성은 낮아지고 있지만 오는 31일 브렉시트 가능성도 낮아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벤 액트 준수 의사를 밝힌 존슨 총리가 EU에 브렉시트 추가 연기를 요청하지 않을 경우 다음주 초 영국 법원이 법적 판단을 제시할 것으로 내다봤다.

한편 영국은 2016년 6월 23일 국민투표(52%대 48%)로 브렉시트를 결정했다. 당초 브렉시트 시한은 2019년 3월 29일이었지만 테리사 메이 전 총리가 지난해 11월 EU와 합의한 브렉시트 합의안이 의회에서 3차례 부결되며 연기됐다.

브렉시트 합의안 부결로 영국 내 혼란이 심각해지자 보수당 내에서 총리 교체를 촉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며 메이 총리는 지난 7월 브렉시트를 완수하지 못하고 총리직에서 물러났다.

이후 총리직에 오른 존슨 총리가 노딜 브렉시트도 불사한다는 브렉시트 강행 방침을 고수하면서 집권 보수당 내에서도 반발이 이어져 주요 각료들이 탈당·사퇴하기도 했다.

일각에서는 브렉시트 불확실성 문제로 사임한 메이 전 총리에 이어 취임한 존슨 총리도 사퇴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며 영국의 브렉시트 진통이 계속될 것으로 내다봤다.

브렉시트 시한까지 2주도 채 남지 않은 가운데 브렉시트 행방은 불확실성을 더해가고 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