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국무총리가 나루히토(德仁) 일왕 즉위식에 참석하기 위해 22일 오전 6시 20분 공군 1호기(대통령 전용기)로 성남 서울공항을 통해 출국했다./사진=연합뉴스DB

 

[서울와이어 김하성 기자]  이낙연 국무총리가 나루히토(德仁) 일왕 즉위식에 참석하기 위해 22일 오전 6시 20분 공군 1호기(대통령 전용기)로 성남 서울공항을 통해 출국했다.

   

이 총리는 2박 3일간 일정으로 일본에 머무르면서 일왕 즉위식과 궁정연회에 참석하며 24일 아베 총리와 공식 면담할 예정이다.

 

이에따라 이 총리의 방일을 계기로 악화일로로 치닫고 있는 한일 양국 관계에 새로운 전환점을 마련할지 귀추가 주목된다.

   

이날 이 총리는 오후 1시 일왕 거처인 고쿄(皇居·황거)에서 열리는 일왕 즉위식 참석으로 첫 공식 일정을 시작한다.

   

 이어 2001년 전철 선로에 떨어진 일본인을 구하다 숨진 고(故) 이수현씨의 추모비가 있는 신주쿠(新宿)구 JR신오쿠보(新大久保)역과 인근 한인 상점들을 방문한다.

   

이날 저녁에는 고쿄에서 열리는 궁정연회에 참석한다. .

   

특히 이 총리는  23일에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 내외가 주최하는 만찬에 참석한데 이어 24일 총리관저에서 아베 총리와 면담할 예정이다.

      

이 총리는 문재인 대통령의 메시지를 전달하고 한일 관계 개선을 위한 의지를 표명할 예정이다.

   
  면담에서 강제징용 배상 해법,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 지소미아 종료 결정 등 양국 주요 현안이 어느 수준으로 거론될지 귀추가 주목된다.

   
   

이 총리는 일본 방문을 마치고 오는 24일 저녁 귀국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