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부 속도하향 5030 정책토론회`’ 개최

27일 오전 10시, 한국교통안전공단이 국회의원회관서 `도시부 속도하향 5030 정책토론회`를 열고 기념촬영 하고 있다.

 

[서울와이어 안승국 기자] 한국교통안전공단이 27일 오전 10시 국회의원회관에서 보행교통사고 사망자 감소를 위한 `도시부 속도하향 5030 정책토론회`를 열었다. 이번 토론회는 윤관석 국회의원, 국토교통부, 경찰청이 주최하고, 한국교통안전공단이 주관했다. 

 

이 자리는 교통사고 사망자를 줄이기 위해 주요간선도로를 제외한 모든 도시부 도로의 최고제한 속도를 시속 50km 이하로 낮추는 `도시부 속도하향 5030 정책‘의 법제화를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경찰청 최대근 계장은 "도시부 전 구역에서 기본 제한속도가 시속 50km"라며 "간선도로 등 소통위주 도로는 시속 70km 이내에서 설정 가능하도록 개선하는 도로교통법 시행규칙 개정을 제안한다"고 말했다.

 

아주대학교 윤일수 교수는 "도시부 속도 하향은 국정 과제인 교통사고 사망자 수 줄이기에 부합하는 가장 효과적인 수단"이라며 "정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범 부처가 공감대를 갖고 협심해 추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공단 권병윤 이사장은 “사람우선 교통문화 정착을 위해 앞으로도 지자체, 지방경찰청과 함께 도시부 속도하향 5030 정책을 확산시켜 나가겠다”며 “올해 공단은 전국 151개 보행자 교통사고 다발구간을 자체 선정해 우선적으로 속도하향을 추진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ask1121@seoulwire.com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