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와이어 이동화 기자] 일본을 방문 중인 이낙연 국무총리가 24일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와 면담한다.

교도통신 등 일본 언론은 나루히토(德仁) 일왕 즉위식에 한국 정부 대표로 참석한 이 총리와 아베 총리의 면담 소식을 한국 총리실을 인용해 보도했다.

전날 총리실은 이 총리와 아베 총리가 24일 오전 11시 일본 도쿄에 위치한 총리관저에서 10분간 면담하기로 확정됐다고 밝혔다.

앞서 도쿄 주일한국문화원에서 방일 동행기자단을 만난 이 총리는 면담 결과 전망에 대한 기자 질문에 “그건 내일 가봐야 알 것 같다”고 말했지만 “최대한 대화가 촉진되도록 분위기를 만드는 것이 목표”라고 강조했다.

이 총리는 아베 총리와의 면담에서 일왕 즉위를 축하하고 태풍 ‘하기비스’ 피해를 위로하면서 문재인 대통령의 친서를 전달할 예정이다. 이어 한일 간 대화와 협력의 필요성과 우리 정부의 관계 개선 의지를 표명할 것으로 전망된다.

하지만 일본 언론들은 “(문 대통령 친서는) 한일관계 개선을 위한 내용이겠지만 일본의 수출규제 강화와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지소미아) 문제가 의제가 될 가능성이 높다”며 견제하는 눈치다.

이어 이 총리가 대표적인 ‘지일(知日)’파라는 점을 언급하며 “한국에서는 냉랭해진 한일관계를 되돌리기 위한 ‘돌파구’라는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지만 단시간으로 예정된 면담이 국면 타개로 이어질지 장담하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