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와이어 이동화 기자] 지하철 요금 50원 인상으로 촉발된 칠레의 반정부 시위로 칠레 정부가 다음달 예정된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포기를 발표했다.

세바스티안 피녜라 칠레 대통령은 30일(현지시간) 11월 16~17일 산티아고에서 개최가 예정된 APEC 정상회의와 12월 2~13일 유엔 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5)를 개최하지 않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피녜라 대통령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회의를 개최하지 못하게 돼 많은 국가에게 불편을 끼친 점을 사과한다”며 “칠레 대통령으로서 칠레 국민의 요구를 첫 번째로 생각한 결과”라고 중지 이유를 설명했다.

국제사회가 주목하는 것은 APEC 정상회의에 맞춰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과 회담을 조율하고 있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움직임이다.

지난 28일 미국 정치전문매체 폴리티코 등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중국과의 무역협정 협상이 예정보다 빨리 진행되고 있고 매우 큰 부분의 서명이 예상보다 빨리 진행될 것”이라며 APEC 정상회의에서 최종 서명이 이뤄질 수 있음을 시사했다.

칠레의 APEC 정상회의 개최 포기가 미중 무역협상 부분 합의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제기됐지만 트럼프 행정부는 당초 예정대로 최종 합의를 하자고 긍정적 반응을 유지했다.

백악관은 APEC 정상회의 중단 보도 직후 “중국과의 역사적인 1단계 무역합의에 대해서 우리는 같은 타이밍에서의 최종 합의를 기대하고 있다”며 다음달 중순 1단계 합의문에 정식 서명한다는 성명을 발표했다.

주요 외신은 트럼프 행정부가 칠레 이외의 장소에서 미중 정상회담을 열거나 고위급 회담 등을 통해 무역합의 최종 서명을 진행할 가능성이 높다고 전했다.

한편 APEC 정상회의 주최국의 개최 포기는 처음이다.

칠레의 결정으로 APEC 정상회의 일정이 변경되는지 개최국이 바뀔지 밝혀지지 않은 가운데 유엔은 칠레를 대체해 COP25를 개최할 국가 검토에 나섰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