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와이어 이동화 기자] 미국 하원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탄핵조사를 공식화하는 결의안을 통과시켰다.

지난달 31일(현지시간) CNN, AFP통신 등 외신은 트럼프 대통령의 ‘탄핵조사 절차’와 관련한 결의안이 미 하원을 232표대 196표로 통과했다며 ‘우크라이나 스캔들’에 대한 의혹 조사를 공식 진행하는 새로운 단계가 정식으로 시작됐다고 보도했다.

하원을 장악한 민주당의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은 표결 직전 “하원은 오늘 공청회 절차를 규정해 다음 단계로 전진한다”며 “국민들이 자신의 눈으로 사실을 확인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당은 그동안 비공개로 진행해온 청문회 과정을 공개함으로써 여론의 관심을 높이는 전략을 세울 것으로 전망된다.

결의안이 통과된 후 펠로시 의장은 트위터에 “하원 공화당이 왜 진실을 아는 것을 두려워하는지 이해할 수 없다”며 일제히 반대 의사를 내놓은 공화당 의원들을 비난했다. 이날 표결에서 민주당에서는 두 명을 제외하고 모두 탄핵조사 절차에 찬성한 반면 공화당 의원들은 모두 반대했다.

미국의 역대 대통령 45명 중 탄핵소추 절차가 진행된 것은 3명이다.

하원에서 탄핵안이 가결됐으나 상원에서 부결된 17대 대통령(1868년) 앤드루 존슨과 42대 대통령(1998년) 빌 클린턴은 대통령직을 유지했고 37대 대통령 리처드 닉슨은 1973년 ‘워터게이트’ 사건으로 탄핵에 직면했다. 

당시 닉슨 전 대통령의 탄핵조사 결의안은 찬성 410표대 반대 4표로 가결됐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트럼프 대통령이 탄핵조사를 받는 4번째 사례가 됐지만 초당파의 지지를 얻지 못했다”며 “탄핵소추를 목표로 하는 민주당에 있어서 과제가 남는 결과를 낳았다”고 지적했다.

한편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결의안이 하원을 통과하자 즉각 트위터에서 “정치적 동기에 근거한 미 역사상 최악의 마녀사냥”이라고 비난했다.

이어 “탄핵이라는 조작이 주식시장을 훼손시키고 있다”면서 미국 경제에도 악영향을 미칠 것으로 내다봤다.

백악관 역시 “민주당이 탄핵(조사)에 괜한 시간을 쓰고 있다”며 “의약품 가격 인하와 인프라 정비 등 시장에 영향을 미치는 경제정책 추진에 주력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