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LF·DLS 사태 피해자가 16일 서울 세종대로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열린 '은성수 금융위원장 규탄 집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사진=김상준 기자

 

[서울와이어 염보라 기자] 금융감독원이 지난 1일 해외금리 연계 파생결합펀드(DLF) 사태에 대한 합동 현장검사를 마무리한 가운데 불완전판매 의심 사례가 중간 발표 때보다 크게 늘어난 것으로 전해졌다.

 

3일 금융당국에 따르면 금감원은 두 달 넘게 판매 은행 등에 대한 검사를 벌인 결과 리스크 관리 소홀, 내부통제 미흡, 불완전판매 등 문제점을 발견했다.

특히 불완전판매 비율이 지난달 1일 중간 조사 발표 때 밝힌 수치보다 올라갔다. 중간 조사에서는 서류상 하자 여부만 살폈으나 이후 은행 내규 위반 등을 추가로 조사한 결과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불완전판매 의심 사례가 전체 판매 분량의 절반을 넘는 것으로 알려졌다.

금감원은 중간 조사 발표 당시 은행 2곳의 DLF 잔존 계좌 3954개를 전수 점검한 결과 서류상 하자로 불완전판매로 볼 수 있는 의심 사례가 20% 안팎이라고 밝힌 바 있다.

한편 금융당국은 합동검사가 끝난 만큼 이르면 이달 중 분쟁조정 절차를 가동할 것으로 보인다.

DLF 제도개선 종합대책도 마무리 단계로 접어들고 있다. 금융위원회는 금감원이 제출한 DLF 제도개선 방안을 토대로 연구원·소비자단체 등의 의견을 수렴해 다음 주 초께 종합 대책을 발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