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와이어 염보라 기자] KB금융공익재단은 지난 1일 서울 동대문구에 위치한 글로벌 지식협력단지에서 북한이탈주민을 대상으로 한 'KB경제 금융교실' 1기 개소식을 개최했다고 3일 밝혔다.

이번 개소식에 앞서 재단은 미래한반도여성협회, 한국개발연구원(KDI)와 업무협약(MOU)를 맺었다.

KB경제 금융교실은 북한이탈주민의 경제금융생활을 돕고 금융사고 피해를 예방하는 등 건전한 사회구성원으로 정착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매년 2기에 걸쳐 약 100여명의 북한이탈주민을 대상으로 각 12주 과정의 교육과 체험과정을 실시할 예정이다.

재단 측은 "북한 이탈주민과의 사전 인터뷰를 통해 주제, 내용, 수준 등을 반영해 과정을 편성함으로써 교육에 대한 관심 및 효과를 제고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교육에 참여한 한 북한이탈주민은 “탈북 및 한국 정착 과정에서 겪고 있는 트라우마를 극복하기 위한 심리 상담 및 선배와의 대화시간을 통해 조기 정착에 많은 도움이 됐다”는 소감을 전했다.

한편 KB금융그룹은 KDI와 이번 북한이탈주민 대상 금융교실을 시작으로 다양한 계층을 위한 경제금융 교육에 상호 협력할 계획이다.

이옥원 KB금융공익재단 사무국장은 “대표적인 경제금융교육기관으로서 노하우를 갖고 있는 KB, KDI 두 기관은 금융교육의 중요성을 사회적으로 환기시키는 한편 체계적인 경제금융교육의 확산과 발전을 위해 협력 관계를 지속적으로 구축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bora@seoulwire.com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