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 칼럼] 수능 후 치과 치아교정을 계획중인 수험생들이 알아야 할 사항들 - 서울와이어
[의학 칼럼] 수능 후 치과 치아교정을 계획중인 수험생들이 알아야 할 사항들
[의학 칼럼] 수능 후 치과 치아교정을 계획중인 수험생들이 알아야 할 사항들
  • 편집국
  • 승인 2019.11.08 16: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당역 웃는바른이교정치과 이선호대표원장(교정과전문의)
사진 : 이수역 웃는바른이교정치과 이선호대표원장(교정과전문의)

[서울와이어] 어느새 2019년 대학수학능력시험은 코 앞으로 다가왔고, 수험생 자녀를 둔 부모들은 벌써부터 자녀의 치아교정 치료에 관심을 두고 있다. 실제로 매해 수능이 끝나고 나면 치아교정을 하려는 수험생들이 많이 보이곤 한다. 아무래도 수능이 끝나고 나면 대학 입학 전까지 시간적인 여유가 꽤 많기 때문에 이 시기를 기회로 교정을 시작하려는 것이다. 교정치료는 다른 치과치료에 비해 치료기간도 길고, 교정장치를 부착한 후 초기 적응이 중요하기 때문에 수험생들이 아니어도 사실 많은 이들이 여유로운 시기에 치료를 시작하고 싶어 한다.


하지만 수험생들이 수능 후 바로 교정을 시작하고 싶어하는 이유는 또 따로 있다. 치아교정을 함에 따라 가지런하지 못했던 치열이 고르게 변하고 돌출입, 주걱턱처럼 구강구조나 골격 문제를 가진 경우도 자연스러운 얼굴로 변하며 호감형 이미지를 갖게 되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 호감형 이미지는 나중에 대학을 졸업하고 취업을 하는데 있어서도 사회생활을 할 때에도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기에 이를 미리 시작하려는 것이다.


이렇게 수능이 끝나고 교정을 하려는 추세가 점점 더 높아지다보니 치과에서는 많은 수험생들의 이목을 끌기 위해 수험생을 위한 다양한 이벤트를 내걸고, 비용을 대폭 할인해주는 등 여러 액션을 취하고 있다. 그렇다보니 만만치 않은 교정비용에 고심을 하고 있던 이들에게는 달콤한 속삭임이 아닐 수가 없다. 하지만 여기서 알아야 할 것은 치과들마다의 가격경쟁에 현혹되어서는 안되며 이러한 현실에 타협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치아교정을 실패없이 제대로 받기 위해서는 싼 가격을 공격적으로 내세우는 곳보다 검증된 의료진이 있는 곳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교정치료는 쉽고 빠르게 끝나는 치료가 아닌 치아와 잇몸 뼈, 턱 뼈, 구강구조, 얼굴 각 부위의 위치 및 비율 등 따져보아야 할 부분이 많은 치료이기 때문에 의사가 가지고 있는 경험과 숙련도를 주의깊게 보아야 한다. 만약 저렴한 비용을 우선으로 교정치과를 선택한다면 이는 부작용을 불러올 수 있음은 물론 재교정을 해야 하는 상황에 놓여질 수도 있다.


또 수험생들이 교정을 하는 목적은 대게 치료의 목적보다는, 성인이 되면서 미를 더 중요시하게 되고 취업을 위해서도 미가 중요시 여겨지기 때문에 외모 개선에 목적을 두고 있다. 그렇다보니 교정을 통해 드라마틱하게 달라지는 외모를 위해 무리한 방법으로 치료를 받는 경우들이 있다. 예를 들어 돌출 입의 경우, 입이 들어가는 놀라운 효과를 더 극대화하기 위해 무리한 발치교정이나 돌출 양의 조절을 과하게 원하기도 한다. 그리고 치과에서는 이러한 심리를 잘 알고 무조건 많이 넣기 위해 무리한 치료방법을 강행하는 곳들이 있다.


치아교정으로 더 아름다워진 안모를 가질 수 있다는 것이 잘못된 말은 아니지만 놀라운 외모변화를 위해 무리한 방법을 사용하는 것은 오히려 부자연스러움을 가져다 줄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또 잘못된 치료방법을 적용하게 되면 치아각도가 안쪽으로 기울어지고 입이 함몰되어 보이는 등 부작용이 발생하기 때문에 자신에게 맞는 방법으로 꼭 필요한 만큼의 치료가 이루어지는 것이 중요하다.


이 밖에도 중요하게 생각해야 하는 것들은 많다. 어떠한 장비시스템으로 얼마나 체계적인 진단이 이루어지고 있는지 부터 담당주치의의 변경은 없는지 사후 유지관리는 철저하게 이루어지는지 등 꼼꼼하게 체크하여 교정치과를 선택해야 한다.


또한 치아교정은 개인이 가지고 있는 치아와 잇몸 상태에 따라 치아표면의 탈회, 잇몸염증, 잇몸퇴축 등의 부작용을 발생할 수 있어, 이러한 부분들까지도 미리 꼼꼼하게 체크하여 예방해줄 수 있는 의사를 만나는 것이 건강한 교정을 받을 수 있다.

 

글 :  이수역 웃는바른이교정치과 이선호대표원장(교정과전문의)


Sponsored AD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