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호산업 이르면 오늘 이사회서 우협대상 선정, 또는 유찰 결정

서울 강서구 오쇠동 아시아나항공 본사 모습. 사진=연합뉴스 제공

 

[서울와이어 김하성 기자] 아시아나항공 매각 작업이 급물살을 타면서 HDC현대산업개발·미래에셋대우 컨소시엄이 아시아나항공의 우선협상대상자에 선정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금호산업은 12일 오전 서울 모처에서 이사회를 열고 아시아나항공 매각 관련 안건을 논의한다.

   

이사회는 아시아나항공 본입찰에 참여한 컨소시엄 3곳 가운데 한 곳을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하거나 이번 매각을 아예 유찰시키는 결정을 내릴 전망이다.

   

아시아나 본입찰에는 HDC현대산업개발-미래에셋 컨소시엄과 제주항공(애경)-스톤브릿지 컨소시엄, KCGI-뱅커스트릿 컨소시엄 등 3곳이 참여했다.

   

재계에서는 현산-미래에셋 컨소시엄이 매입 금액으로 2조5000억원 정도를 써낸 것으로 전해져 1조5000억원 안팎을 써낸 것으로 알려진 애경 컨소시엄과 이와 비슷한 수준으로 써낸 KCGI 컨소시엄을 제치고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될 것으로 보고 있다.

 

이번 매각은 금호산업이 보유한 아시아나항공 주식 6868만8천63주(지분율 31.0%·구주)와 아시아나항공이 발행하는 보통주식(신주)을 인수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우선협상대상자가 선정되면 금호산업과 채권단은 곧바로 아시아나 인수를 위한 본협상에 들어갈 예정이다.

 

협상이 순조롭게 진행될 경우 연내 매각 마무리도 가능한 일정이다.

 
   

국토교통부가 진행하는 대주주 적격성 심사도 속도를 내고 있다.

   

국내에서 항공업을 하려면 항공사업법상 결격사유가 없는지 국토부 심사를 통과해야 한다.

   

산은과 매각 주간사 크레디트스위스(CS)증권은 본입찰 직후 컨소시엄 3곳에 대한 적격성 심사를 국토부에 신청한 바 있다.

   
   

국토부는 산업은행과도 유기적으로 협력하며 심사를 진행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사회에서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해 발표하면 밀고 당기는 본격적인 매각 협상이 시작된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