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건 신부 탄생 200주년인 2021년 유네스코 세계기념인물 선정/사진=MBC

 

[서울와이어]  충남 당진에서 태어난 한국인 최초의 천주교 사제 김대건(1821∼1846년) 신부가 2021년 유네스코 세계기념인물로 선정됐다.

   

15일 당진시는 프랑스 파리 유네스코 본부에서 제40차 유네스코 총회에서 김대건 신부 탄생 200주년인이 2021년 세계기념인물로 확정했다.고 발표했다.

   

유네스코는 김대건 신부의 삶과 업적이 유네스코가 추구하는 이념과 부합한다는 점을 들어 세계기념인물로 선정했다.

   

유네스코는 2004년부터 유네스코가 추구하는 이념과 가치가 일치하는 역사적 사건과 인물, 명사의 기념일을 유네스코 연관 기념행사로 선정해 중요성을 부여하고 있다.

   
  김대건 신부는 순교로 인해 짧은 삶을 살았음에도 최초의 사제로서 평등사상과 박애주의를 실천하고 조선전도를 제작해 조선을 유럽 사회에 알리는 데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김대건 신부가 유네스코 총회에서 세계기념인물로 선정됨에 따라 2021년 4∼10월 탄생지인 당진 솔뫼성지 일원에서 개최되는 '김대건 신부 탄생 200주년 기념행사' 때 유네스코 공식 로고를 사용할 수 있게 됐다.

   

유네스코 인사 초청, 유네스코 후원 국제 학술 심포지엄 개최, 유네스코 본부에서의 김대건 신부 관련 전시 등도 가능해졌다.

 

김홍장 당진시장은 "유네스코 세계기념인물 선정으로 김대건 신부가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적인 기념인물이 된 만큼 2021년 솔뫼성지 일원에서 다양한 테마를 갖고 연중행사로 개최되는 기념행사도 그에 걸맞게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