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와이어 이동화 기자]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19일 총리 재임일수 2886일을 채우며 제11대, 13대, 15대 총리를 지낸 가쓰라 다로(桂太郎·1848~1913년) 전 총리와 같은 최장수 총리에 오르게 됐다.

교도통신 등 일본 언론에 따르면 아베 총리의 자민당 총재 임기는 오는 2021년 9월까지 남아 있어 내년 8월에는 작은 외조부인 사토 에이사쿠(佐藤栄作) 의 연임 기록도 넘어서게 된다.

아베 총리는 2006년 9월 제90대 총리로 취임했지만 1차 집권은 1년 만에 막을 내렸다. 이후 2012년 12월 정권에 복귀하면서 7년 가까이 총리로 재임하고 있다. 2차 집권 후 재직 기간은 19일 기준으로 2520일이다.

1·2차 집권 통산 재직 기간은 총 7년 11개월로 오는 20일 이후에는 106년 만에 기록을 경신하며 일본 헌정 사상 최장수 총리가 되지만 장기집권을 위한 개헌 지적에 정부 주관 ‘벚꽃놀이 사유화’ 논란 등으로 최고 위기에 직면했다.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은 전날 기자회견에서 아베 내각의 장기집권 이유와 관련 “경제 최우선 정책을 내걸고 성장 전략을 차례로 실행했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하지만 일본 언론들은 “아베 총리의 경제 정책 ‘아베노믹스’ 시행에 따른 경제 부흥과 ‘염원’하는 개헌 등이 모두 어중간한 상황”이라며 남은 자민당 총재 기간 동안 디플레이션 탈피와 북한의 일본인 납치 문제, 북방영토문제 등을 해결해야 한다고 평가했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아베 총리가 장기집권 마무리를 위해 개헌에 의욕을 보이지만 연금과 의료보험 등 사회보장 개혁 문제를 우선시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특히 한국 대법원의 강제징용 판결 등을 이유로 한일 관계 악화가 이어지는 상황에서 오는 23일에는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이 효력을 잃는다며 대응을 촉구했다.

한편 아베 총리가 정부 주관 ‘벚꽃 놀이’ 행사에 자신의 선거구민을 매년 초청하는 등 행사를 사적으로 이용했다는 사실이 드러나며 정치적 논란이 거세지고 있다. 시민단체들은 아베 총리의 퇴진을 촉구하는 시위에 나서기도 했다.

개각 한 달여 만에 각료 두 명이 비리 의혹으로 잇따라 낙마하고 영어 시험에 ‘민간시험’을 활용하는 정책에 대한 불공정 논란까지 겹치며 안정권을 유지하던 아베 내각 지지율은 하락하고 있다.

요미우리신문에 따르면 지난 15~17일 18세 이상 성인 남녀 1051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아베 내각 지지율은 전월 조사 대비 6%포인트 급락한 49%를 기록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