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윤모 기술보증기금 이사장.

 

[서울와이어 염보라 기자] 정윤모 기술보증기금 이사장은 19일 서울 여의도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내년에는 기존 기업에 대한 리볼빙(만기 연장)을 확대해 경기 부양에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정 이사장은 "내년에 17조원 정도가 만기가 돌아오는데 1000억원 예산으로 이중 10조원 정도는 상환 없이 연장이 가능할 것 같다"면서 "소재·부품·장비 기업, 수출피해기업, 주 52시간 적용기업, 산업위기지역 기업 등이 중심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 기보가 제2 벤처붐 확산을 위해 실시 중인 예비 유니콘(기업가치가 10억 달러 이상인 스타트업) 특별보증 사업에 대해선 "기업당 최대 100억원씩 보증을 서주는 하이리스크테이킹(위험 부담이 큰) 사업"이라며 "2차 사업에서 14개 기업을 뽑을 것 같다"고 말했다.
 

국내 유니콘 10개 중 7개가 기보의 지원을 받아 성장했다는 점도 강조했다. 7개 기업은 야놀자, 크래프톤, 옐로모바일, 비바리퍼블리카, 우아한형제들, 위메프, 무신사(예정) 등이다.

'소재·부품·장비 강소기업 100'과 관련해서는 "중소기업 기술의 발전을 위해서는 기술을 평가하고, 업그레이드하는 것이 중요한데 그런 기능을 가진 기관이 바로 기보"라며 "보증도 중요하지만 우리가 가진 기술에 관한 이해도, 평가기술 등을 바탕으로 중소기업 정책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