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은 19일 오후 서울 상암동 MBC 사옥에서 집권 반환점을 맞아 열린 '국민이 묻는다, 2019 국민과의 대화' 행사에 참석해 검찰개혁과 관한 질문이 나오자 "법·제도 개혁은 법무부가 하지만, 검찰 조직문화를 바꾸고 수사관행을 바꾸는 것은 검찰이 스스로 하는 것"이라며 이같이 언급했다./사진=연합뉴스

 

[서울와이어 김하성 기자] @文대통령 국민과 대화 " "부동산 문제, 자신 있다…지소미아 종료돼도 日과 안보협력"

   

문재인 대통령은 19일 "현재 방법으로 부동산 가격을 잡지 못하면 보다 강력한 여러 방안을 계속 강구해서라도 반드시 잡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서울 상암동 MBC 사옥에서 집권 반환점을 맞아 열린 '국민이 묻는다, 2019 국민과의 대화' 행사에 참석해 "부동산 문제와 관련해서는 우리 정부에서는 자신 있다고 장담하고 싶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서울 쪽의 고가 주택, 고가 아파트 중심으로 가격이 상승하는데 정부는 강도 높게 (이에 대해) 합동 조사를 하고 여러 방안을 갖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규제 지역의 대출을 규제하고 있어 실수요자의 대출이 힘들어진다는 말씀이 있는데, 그런 일이 없도록, 실수요자의 주택 구입에 어려움이 없도록 함께 철저히 검토하겠다"고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이틀 앞으로 다가온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종료 시한과 관련, "마지막 순간까지 종료 사태를 피할 수 있는 노력을 해나가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 안보에서 한미동맹이 핵심이지만 한미일간 안보 협력도 매우 중요하므로 지소미아가 종료되더라도 일본과의 안보 협력을 지속하겠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 안보에서 한미동맹이 핵심이지만 한미일간 안보 협력도 매우 중요하다"면서 이 같은 입장을 밝혔다.

 

문 대통령은 남북관계에 대한 질문을 받고 "북미 간 양쪽이 모두 공언했던 바대로 연내에 실무협상을 거쳐서 정상회담을 하려는 시도와 노력들이 지금 행해지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제3차 (북미) 정상회담이 이뤄진다면 반드시 성과가 있으리라 본다"며 "그러면 남북관계도 훨씬 더 여지가 생겨날 것"이라고 언급했다.

   

또한 "남북관계는 제가 굉장히 보람을 많이 느끼고 있는 분야"라며 "(2017년과 지금의 상황을 비교하면) 지금은 전쟁의 위험은 제거가 되고 대화 국면에 들어서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물론 대화가 아직까지 많이 성공한 것은 아니다. 언제 이 평화가 다시 무너지고 과거로 되돌아갈지 모른다"라며 "반드시 우리는 현재의 대화 국면을 성공 시켜 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2019 11월 모의고사, 고1·2학년 대상 시험시간표는?

20일 경기도교육청 주관으로 고등학교 1,2학년을 대상으로 한 11월 모의고사가 실시된다.

시험은 고등학교 2학년의 경우 전영역에서 출제되고 고등학교 1학년은 국어, 수학, 영어, 사회·과학탐구이다.

11월 모의고사 시간표를 보면 고 2학년의 경우 1교시 국어가 오전 8시 40분에 시작해 오전 10시까지 80분 동안 진행된다.

 

2교시 수학 가,나 시험은 오전 10시30분~ 낮 12시10분까지 100분간 진행되고 점심 식사후  3교시 영어는 오후 1시10분부터 오후 2시20분까지 70분 간 실시된다.

 

4교시 한국사는 오후 2시50분부터 오후 3시20분까지, 사회·과학탐험의 경우 오후 3시22분부터 오후 3시52분, 오후 3시 54분부터 오후 4시 24분 총 30분씩 나눠서 진행된다.

제2외국어와 한문의 경우 오후 5시가 시작되는 5교시부터 40분 간 진행된다.

 

고등학교 1학년의 경우 시간은 같지만 5교시 제2외국어와 한문은 시험에서 제외된다.

@유상철 인천 감독 '췌장암 4기' 진단 축구 팬들 충격

프로축구 K리그1 인천 유나이티드의 유상철(48) 감독이 지난 19일 인천 구단 홈페이지에 '팬 여러분께 드리는 편지'라는 글을 통해 '췌장암 4기' 진단을 받았다는 사실을 밝혀 축구계에 충격을 던져주고 있다.

   

유 감독은 "여러 말과 소문이 무성한 저의 건강 상태에 대해 이제는 제가 직접 팬 여러분께 말씀을 드려야겠다는 판단이 섰다"라며 "지난달 중순경 몸에 황달 증상이 나타나는 등 이상 징후가 발생했다. 병원을 찾아 정밀 검사를 받은 결과, 췌장암 4기 진단을 받았다"고 전했다.

   

그는 "분명 저에게 있어 받아들이기 힘든 진단이었다. 하지만 이를 받아들여야만 했다"라며 "저 때문에 선수들과 팀에 피해가 되는 모습을 보여주고 싶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포기하지 않고 버티고 또 버티겠다"라는 강한 의지를 드러냈다.

 

2002년 한일 월드컵에서 4강 신화를 일궈낸 스타플레이어 출신 사령탑인 유 감독은 지난달 19일 성남FC전 이후 황달 증세 때문에 병원에 입원했다.

 

@토트넘 포체티노 감독 전격 경질...손흥민 정신적 충격 적지 않을듯

 

발롱도르 후보에 오른 손흥민(27·토트넘)에게 축하 메시지를 보내준 손흥민의 소속팀인 잉글랜드 프로축구 토트넘 홋스퍼가 마우리시오 포체티노 감독이 전격 경질돼 충격을 주고 있다.

 

 토트넘은 20일(한국시간) 홈페이지를 통해 포체티노 감독과 그의 코치진을 경질했다고 발표했다.

 

토트넘은 12경기를 치른 현재 3승 5무 4패(승점 14)로 20개 팀 중 14위로 부진에 빠져 있다.

 

지난 시즌 토트넘을 유럽축구연맹(UEFA) 챔피언스리그 준우승으로 이끌어 영웅으로 추앙 받던 포체티노 감독이지만, 구단은 성적이 부진하자 서슬퍼런 칼을 빼 들었다.

실제로 대니얼 레비 토트넘 회장은 "매우 조심스럽게 변화를 주게 됐으며 가볍게 서두르며 내린 결정이 절대 아니다"라면서 "지난 시즌 막판과 올 시즌 리그에서의 성적이 극도로 실망스럽다"고 경질 이유를 밝혔다.

   
이어 "포체티노 감독과 코치진의 업적에 경의를 표하며, 그들은 늘 우리 구단 역사의 일부분일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포체티노 감독은 손흥민에게 남다른 애정을 보여왔다.   

포체티노 감독은  지난달 23일(한국시간) 영국 런던의 토트넘 홋스퍼 스타디움에서 열린 츠르베나 즈베즈다(세르비아)와의 2019-2020 유럽축구연맹(UEFA) 챔피언스리그 조별리그 B조 3차전 홈 경기 5-0 승리 후'BT스포츠와 인터뷰에서 "선수들이 발롱도르처럼 큰 상 후보에 오르는 것은 언제나 기쁜 일"이라며 극찬, 손흥민이 정신적 충격이 적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뉴욕증시,무역협상 불확실성 다우지수 0.36%↓...국제유가 WTI 3.2%↓

   
미국 뉴욕증시에서 주요 지수는  미·중 1단계 무역 합의를 둘러싼 불확실성이 커진데다 유통기업 실적 부진 등의 영향으로 혼조세를 보였다.

 

19일(이하 미 동부 시각)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 30 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102.20포인트(0.36%) 하락한 2만7934.02에 거래를 마쳤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 지수는 전장보다 1.85포인트(0.06%) 내린 3120.18을 기록했다.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지수는 20.72포인트(0.24%) 상승한 8570.66에 장을 마감했다.

 
  

이날 미 증시는 무역협상 관련 불확실성이 투자 심리를 위축시켰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중국은, 내가 좋아하는, 합의를 해야 할 것"이라며 "그들이 그렇게 하지 않는다면, 그걸로 끝"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만약 우리가 중국과 합의하지 않는다면 나는 그저 관세를 더 높일 것"이라며 대중 압박 수위를 높였다.

  
   

이날 발표된 미국 주요 유통기업 실적 부진도 악재로 작용했다.

  

미국의 대표적 주택용품 판매 체인 홈디포와 백화점 체인 콜스는 3분기 실적이 시장 예상보다 부진한 것으로 발표됐다.

  
   

홈디포 주가는 이날 5.4%, 콜스 주가는 19% 이상 폭락했다. 메이시스 등 다른 유통기업 주가도 덩달아 하락했다.

  

 

국제유가는 무역 합의를 둘러싼 불확실성이 커지면서 급락했다.

  

이날 뉴욕상업거래소(NYMEX)에서 12월 인도분 서부 텍사스산 원유(WTI)는 배럴당 3.2%(1.84달러) 내린 55.21달러에 거래를 마쳤다.

   

국제금값은 강보합세를 나타냈다.

 

  이날 뉴욕상품거래소에서 12월 인도분 금은 전날보다 온스당 0.2%(2.40달러) 상승한 1474.30달러에 거래를 마쳤다.

 
 

@철도 노조, 9시부터 무기한 총파업..출퇴근 극심한 교통혼잡 우려

철도 노사가 노사 협상 결렬로 20일 오전 9시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한다.

   철도노조 파업이 현실화하면 승객들이 큰 불편을 겪을 것으로 우려된다.  
  
 KTX와 광역전철, 새마을호·무궁화호 등 여객열차와 화물열차가 30∼70%가량 감축 운행할 수밖에 없어 출퇴근 시간대 극심한 교통혼잡과 수출입업체 물류 차질이 우려된다.

    대입 수시 논술과 면접고사 등을 앞둔 수험생, 특히 철도를 이용해 상경하려는 지방 수험생들의 불편도 클 전망이다.

    앞서 노사는 지난 19일 오후 최종교섭 결렬 선언 이후에도 협상을 지속했지만 4조 2교대제 도입을 위한 인력 충원 규모, 총인건비 정상화, SR과 연내 통합 등 쟁점을 좁히는 데 실패했다.

    철도노조는 이미 지난달 11∼14일 '경고성 한시 파업'을 벌였다. 무기한 총파업은 2016년 9∼12월 74일간의 장기 파업 이후 3년 만이다.

    철도노조와 함께 코레일관광개발, 코레일네트웍스 등 한국철도(코레일) 자회사 노조도 함께 파업에 들어가 열차 내 안내, 주요 역 발권 업무 등도 차질이 예상된다.

 

@한국 브라질에 0-3패,베트남 축구 태국과 비기고 조 선두
국제축구연맹(FIFA) 랭킹 3위 브라질 벽을 넘어서기에는 역부족이었다.

 

파울루 벤투 감독이 이끄는 한국 축구 대표팀은 19일(한국시간) 아랍에미리트(UAE) 아부다비의 모하메드 빈 자예드 스타디움에서 열린 브라질과 친선경기에서 0-3으로 패했다.

 

 벤투 감독은 브라질전 완패를 인정하면서도 경기력만큼은 나쁘지 않았다고 자평했다.

 

경기후 손흥민은 "상대가 브라질이었다는 것을 고려해 달라"면서 "세계적인 팀이며, 어느 대회에 나가도 우승할 수 있는 팀이다. 우리도 찬스를 많이 만들었다는 점을 기억해 달라"고 팬들에게 부탁했다.

  

이어 "'브라질에 졌다'가 아니라 '브라질에 많은 걸 배웠다'라고 생각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우리 선수들이 오늘 경기에서 많은 것을 배웠기를, 현실적인 격차를 느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날 경기에서 벤투 감독은 4-2-3-1 전술을 가동했다. 황의조(보르도)가 최전방 공격수로 나선 가운데 이재성(홀슈타인 킬)이 섀도 스트라이커를 맡고, 좌우 날개에 손흥민(토트넘)과 황희찬(잘츠부르크)을 전진 배치됐다.

  

중앙 미드필더는 정우영(알사드)과 주세종(서울)이 출격했고, 김진수(전북)-김민재(베이징 궈안)-김영권(감바 오사카)-김문환(부산)이, 골키퍼는 조현우(대구)가 나섰다.
 

 

한편  박항서 감독이 이끄는 베트남 축구 대표팀이 2022년 카타르 월드컵 예선에서 맞수 태국과 다시 승부를 가리지 못했으나 조 1위를 지켰다.

  

베트남은 이날 오후 베트남 하노이 미딘 국립경기장에서 열린 월드컵 아시아지역 2차 예선 G조 5차전 홈 경기에서 태국과 0-0으로 비겼다.

  

베트남은 3승 2무(승점 11), 무패 행진을 이어가며 G조 선두 자리는 굳게 지켰다. 2위 태국(2승 2무 1패·승점 8)과는 승점 3 차이를 유지했다.

 

박 감독은 경기 직후 가진 기자회견에서 " 지지는 않았지만, 승점 1점을 추가한 것에 만족하지 않는다"면서 "상대에 승점 3점을 주지 않았다는 것은 절반의 성공이라고 생각한다"고 자평했다.

@주요 신문 톱뉴스-20일 조간

    ▲ 경향신문 = "부동산, 더 강력한 방법으로 반드시 잡겠다"
    ▲ 국민일보 = "지소미아 끝까지 노력 조국 갈등ㆍ분열 송구"
    ▲ 매일일보 = '선방' 삼성ㆍLG전자 CEO '유임'에 무게
    ▲ 서울신문 = 文대통령 "지소미아 종료, 일본이 원인 제공"
    ▲ 세계일보 = "지소미아 종료 피하려 끝까지 노력"
    ▲ 아시아투데이 = 방위비협상 파행…먼저 자리 뜬 美
    ▲ 일간투데이 = 병역거부자 교정시설서 36개월 합숙
    ▲ 조선일보 = "부동산 문제 자신있다, 장담한다"
    ▲ 중앙일보 = "지소미아 끝나도 일본과 안보협력"
    ▲ 한겨레 = 방위비 6조 고집하다 협상 걷어찬 미국
    ▲ 한국일보 = "한국이 안보 방파제 역할" 日 무임승차론 제기
    ▲ 디지털타임스 = 부동산 겹규제 불구 多주택자 더 늘었다
    ▲ 매일경제 = 文 "부동산 가격 반드시 잡겠다"
    ▲ 서울경제 = 내달 사상최대 '종부세 폭탄' 터진다
    ▲ 아시아타임즈 = "최저임금 보완ㆍ탄력근무 국회 계류"
    ▲ 아주경제 = 산단 대개조…5년간 일자리 5만개 만든다
    ▲ 에너지경제 = "전기요금, 정부 아닌 독립 의사결정기구서 정해야"
    ▲ 이데일리 = 기관 입주 7년째인데…해지면 유령도시
    ▲ 이투데이 = 세종 3채 중 1채 집주인은 외지인
    ▲ 일간리더스경제 = '월드클래스+' 차질…예산 확보 못해
    ▲ 전자신문 = 또 막힌 '데이터3법' 처리…한국 AI, 뇌경색 일으킬라
    ▲ 한국경제 = 규제 묶인 케이뱅크 "사업 기회라도 달라"

@[오늘날씨]기상청 올 가을 가장 추워 서울 -5도 미세먼지 보통
 수요일인 20일은 전국이 맑겠으나 서울 영하 5도등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전날보다 아침 기온이  1~4도 더 떨어져 올 가을 들어 가장 춥겠다.

 

기상청은 특히 경기내륙과 강원내륙에는 영하 10도 이하로 떨어지는 곳이 있는 등 매우 추운 날씨가 예상돼 건강관리에 각별히 유의해 줄것을 당부했다.
   

건조주의보가 발령된 강원 영동 지역은 대기가 차차 건조해져 산불 등 화재예방에 유의해야 한다.

 

아침 최저기온은 -9∼4도, 낮 최고기온은 5∼12도로 전날보다 다소 높겠다.

 

기상청 일기예보에 따르면 지역별 낮 최고기온은 서울 6도,인천 6도,수원 7도, 춘천 6도, 강릉 11도, 청주 7도, 대전 9도,세종 8도, 전주 9도,광주 11도, 대구 10도,부산 12도, 울산 11도, 창원 10도 ,제주 12도 등이다.

 

 미세먼지 농도는 전 권역이 '좋음'∼'보통'으로 예상되지만, 부산·울산·경북은 새벽까지 '나쁨' 수준일 것으로 보인다.

 

바다의 물결은 서해 앞바다 0.5~2.0m, 남해 앞바다 0.5∼1.5m, 동해 앞바다 0.5∼2.5m로 일겠다

@코리아에셋투자증권·우양 코스닥 상장... 코스피·코스닥 19일 주요공시

한국거래소는20일  코리아에셋투자증권과 우양의 코스닥시장 신규 상장을 각각 승인했다.

   

2000년 설립된 코리아에셋투자증권은 코리아RB증권을 전신으로 하는 금융투자회사로 공모가는 1만원이다.

  

우양은 1992년 설립된 가정간편식(HMR) 전문기업이며 공모가는 4200원이다.

 

한편 한국금융지주는 오는 22일 한국카카오은행(카카오뱅크) 지분을 카카오[035720]에 매각해 최대 주주 자리를 넘기기로 했다고 밝혔다.

  

한국금융지주는 자사가 보유한 카카오뱅크 주식 1억440만주를 22일 손자회사인 한국투자밸류자산운용에 4895억원에 처분하기로 했다고 19일 공시했다.

  

한국금융지주는 공시에서 "같은 날 카카오뱅크 지분을 카카오와 예스24[053280]에 매각해 카카오뱅크를 자회사에서 제외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어 "금융지주회사법에 따라 금융지주회사는 자회사가 아닌 회사의 지분을 5% 초과하여 소유할 수 없으므로 카카오뱅크 지분을 한투밸류에 매각하기로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코스피·코스닥 전 거래일(19일) 주요공시]

    ▲ 한국금융지주[071050] "카카오뱅크 지분 22일 카카오[035720]에 매각"
     ▲ 루미마이크로[082800] "비보존·볼티아에 경영권 이전 계약"
     ▲ 네패스[033640] "필리핀 자회사 주식 562억원 추가취득…지분율 99.99%"
     /자료=연합뉴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