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노조가 총파업에 들어간 20일 오전 대전역에서 코레일 관계자가 매표창구 축소 운영과 관련한 내용의 현수막을 걸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서울와이어] 철도 노조의 무기한 총파업 이틀째인 21일 수도권 광역철도의 운행률이 떨어지면서 출퇴근길 시간대 시민들의  큰 불편이 우려된다.

 

철도파업으로 수도권 전철 운행률이 평상시의 82% 수준으로 떨어질 것으로 예상된데다 서울 지하철과 연계 운행되는 1·2·4호선의 일부 열차 편이 줄어들면서 이를 이용하는 지하철 이용객들의 불편이 가중될 전망이다.

 

특히 파업이 장기화되면 이번 주말 서울 주요 대학 논술 및 면접이 예정돼 있어 지역 수험생들의 불편과 혼란이 가중될 것으로 우려돼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

 

 

코레일은 앞서 시민 불편 최소화를 위해 출퇴근 시간대에 열차와 인력을 집중적으로 배치해 출근 시간에는 92.5%, 퇴근 시간 84.2%를 유지하겠다고 밝혔다.

 

KTX는 평상시의 68.9%, 새마을호 58.3%, 무궁화호 62.5%, 화물열차는 운행률이 31%에 그칠 것으로 예상, 시민 불편은 물론 철도 화물 운송이 많은 시멘트 업계도 비상이 걸렸다.

 

철도노조는 ▲ 4조 2교대 내년 시행을 위한 인력 4천명 충원 ▲ 총인건비 정상화(임금 4% 인상) ▲ 생명안전업무 정규직화와 자회사 처우 개선 ▲ 철도 공공성 강화를 위한 철도통합 등 4가지 요구 조건을 주장하며 지난 20일 오전 9시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들어갔다.

 

이와관련, 정부는 전국철도노동조합의 무기한 총파업과 관련, 사측이 인력 충원에 관한 산정 근거나 재원 대책 등 구체적인 내역을 제시하기 전까지 검토 자체가 불가능하다는 강경한 입장을 밝혔다.

   

김경욱 국토교통부 제2차관은 이날 오전 정부세종청사에 마련된 철도파업 대비 비상수송대책본부를 방문한 자리에서 "무작정 산정 근거나 재원 대책 없이 증원하면 국민 부담이 있다"며 "증원이 필요한 구체적인 내역, 산정 근거, 재원 대책이 함께 있어야 검토가 가능하다"고 말했다.

   

김 차관은  "노조는 4600명의 충원을 요구하고 사측에서는 1865명을 요구했는데 우리는 1865명에 대한 근거조차 하나도 없다"며 "이 방안이 국민에게 부담이 되는 것이면 현재로서는 검토 자체를 하기 힘들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