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청와대

 

[서울와이어 염보라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2일 "앞으로 더 많은 소재·부품·장비 산업의 민간투자가 전국 곳곳에서 활발히 일어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충남 천안에서 열린 대만계 기업 MEMC코리아의 제2공장 준공식에 참석해 "외국 투자기업이 핵심소재 관련 국내 공장 증설에 투자했다는 사실로, 한국에 투자하는 게 매력적이고 안전하다는 것을 전 세계에 알리게 됐다"며 이같이 말했다.

MEMC코리아는 반도체 핵심 소재인 실리콘 웨이퍼 생산 업체로, 대만 '글로벌웨이퍼스'가 100% 지분을 갖고 있다. 문 대통령이 외국인 투자기업을 방문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를 통해 소재·부품·장비 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겠다는 강력한 의지를 피력했다는 게 업계 평가다.

이 자리에서 문 대통령은 "한국은 메모리와 시스템반도체를 아우르는 종합반도체 강국으로 도약할 것이며, 반도체 소재·부품·장비 기업들에 세계 최대의 수요시장이 될 것"이라면서 "우리 반도체 산업 경쟁력에 더해 소재·부품·장비 공급이 안정적으로 뒷받침된다면 반도체 제조 강국 대한민국을 아무도 흔들 수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올해 초 외국인투자 기업인들과 대화 자리에서 '외국기업도 우리나라에 투자하면 우리 기업'이라고 말씀드린 바 있다"며 "우리 정부는 외국인투자기업도 우리 기업이라는 마음으로 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외국인투자 기업에 대한 우대혜택으로 "외국인 투자지역에서 부지 임대료를 무상 제공하고 해외 전문인력에 대한 세제 지원과 체류 절차 간소화 등 다양한 인센티브를 마련해 지원하고 있고, 특별히 소재·부품·장비 분야의 외국인투자를 크게 환영하며 현금지원 비율을 투자금의 40%까지 확대했다"고 소개했다.
 

문 대통령은 "그 결과 지난해 전 세계 외국인투자가 감소하는 가운데에서도 우리나라에 대한 외국인투자는 269억 달러로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고, 소재·부품·장비 분야 외국인투자기업 투자도 늘고 있어 고무적"이라고 평가했다.

한편 MEMC코리아는 현재 천안 제1공장에서 직경 300mm 반도체용 실리콘 웨이퍼를 생산하고 있으며 2공장은 내년 2월부터 제품을 양산할 계획이다. 제2공장 총투자금액은 4억6000만 달러이고 1공장과 마찬가지로 직경 300㎜ 실리콘 웨이퍼를 주력 제품으로 생산한다.
 

MEMC코리아 모회사이자 세계 3위 실리콘웨이퍼 제조사인 '글로벌 웨이퍼스'는 한국과 함께 일본, 대만 등을 투자 대상으로 검토하다가 반도체 시장 규모, 우수한 인력, 투자 인센티브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한국을 투자지로 최종적으로 결정했다.

청와대는 "외국인 투자가 한국경제 발전과 소재·부품·장비 경쟁력 강화의 중요한 축임을 강조하는 한편, 글로벌 투자자들에게 한국 경제에 대한 긍정적 인식을 확산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