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단은 22일 해경청 본청, 서해지방해경청, 목포·완도·여수 해양경찰서 등에 검사와 수사관들을 보내 각종 자료를 확보 중이다./사진=연합뉴스

 

[서울와이어 김민수 기자] ‘세월호 참사 특별수사단(특수단)'이 22일 해양경찰청 본청과 서해지방해경청, 목포·완도·여수 해양경찰서 등에 대한 압수수색에 나섰다.

특수단은 이날 오전 10시부터 해경 본청의 정보통신과, 수색구조과, 특수기록관 사무실 등에 검사와 수사관들을 보내 각종 자료를 확보하고 있다. 또 서해해경청과 목포해경의 상황실 등지에 압수수색 영장을 제시하고 참사 당시 상황을 담은 기록과 함정 근무자 명단 등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압수수색은 사회적참사 특별조사위원회(일명 특조위 2기)에서 최근 발표한 '헬기 이송 의혹'과 '폐쇄회로(CC)TV 조작 의혹' 등을 먼저 규명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특히 '헬기 이송 의혹'은 해경이 참사 당일 물에 빠진 학생 임군을 헬기로 신속하게 이송하지 않고 선박으로 옮기다가 결국 숨지게 했다는 특조위 2기의 지난달 조사결과 발표를 통해 제기됐다.

특수단은 이날 확보한 각종 자료를 분석해 임군을 제때 헬기로 구조하지 못했다는 의혹의 실체적 사실관계 등을 살필 방침이며 조만간 해경 관계자들을 불러 구체적인 사실관계를 확인할 계획이다.

특수단은 임관혁 단장을 비롯해 조대호 대검 인권수사자문관과 용성진 청주지검 영동지청장, 평검사 5명 등 검사 8명, 수사관 10여명 등으로 꾸려져 지난 11일 공식 출범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