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와이어 이동화 기자]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종료 조건부 연기를 일본의 외교 성과라고 주장하고 있는 아베 정권의 내각 지지율이 50%로 하락했다.

지소미아 종료 연기 협상 타결 과정을 둘러싸고 양국이 첨예한 신경전을 이어가는 가운데 일본 국민 66.2%는 지소미아 종료 연기를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하지만 한일 관계 개선에 대해서는 “일본이 양보할 필요가 없다”는 의견이 69%에 달했다.

니혼게이자이신문과 TV도쿄가 22~24일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 아베 내각 지지율은 50%로 지난달 조사 대비 7%포인트 하락했다. 교도통신 조사(23~24일) 결과도 48.7%로 5.4%포인트 하락했다. 내각을 지지하지 않는다는 응답은 40%로 지난 조사보다 4%포인트 늘어났다.

여론조사를 진행한 니혼게이자이와 교도통신은 아베 내각의 지지율 하락 이유로 ‘벚꽃을 보는 모임’ 논란을 꼽았다.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는 정부 주관 ‘벚꽃놀이’ 행사에 매년 자신의 지역구 후원자를 대거 초청하는 등 행사를 사적으로 이용했다는 사실이 드러나며 집권 후 최고 위기에 직면했다.

조사에 따르면 일본 국민 69%는 벚꽃놀이 논란에 대한 아베 총리의 설명에 ‘납득할 수 없다’고 답했다. ‘납득할 수 있다’고 답한 사람은 18%에 불과했다.

한편 아사히신문과 마이니치신문 등이 일본 정부 고위관계자 등을 인용해 지소미아 종료 조건부 연기 결정을 자신들의 외교 성과라고 강조하는 가운데 일본 국민 66.2%가 지소미아 종료 연기를 ‘긍정적’으로 평가했고 ‘부정적’으로 평가하는 응답자는 21.5%였다.

일본 정부가 한국과의 관계 개선을 위해 어떤 자세로 임해야 하느냐는 질문에는 ‘일본이 양보해야 한다면 관계 개선을 서두를 필요는 없다’는 응답이 69%에 달했다. ‘관계 개선을 위해서 일본이 양보하는 것도 불가피하다’는 의견은 21%였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아베 내각 지지층의 77%, 비지지층에서도 63%가 ‘(한국과의) 관계 개선을 서두를 필요가 없다’고 답했다”고 전했다. 

이어 “이번 여론조사는 한국 정부의 지소미아 종료 연기 발표에 앞서 진행됐지만 대부분의 응답은 발표 후에 이뤄졌다”며 일본 국민들이 한국과의 관계 개선에 큰 의미를 두고 있지 않음을 시사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