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TV 제공

 

[서울와이어] 일본 정부가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 조건부 종료 연기 결정과 관련해 실제와 다른 합의내용 발표에 대해서 외무성 차관의 사과 메시지를 한국 측에 전달했던 것으로 확인됐다.

 

26일 연합뉴스는 복수의 정부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지소미아 조건부 종료 연기 결정이 양국에서 발표된 22일 오후 9시가 넘은 시각 외교부는 일본 경제산업성(경산성)이 '반도체 관련 3개 품목 수출 규제 및 화이트리스트 제외 조치에 당장 변화는 없다'고 발표한 데 대해 항의하고자 주한일본대사관 정무공사를 불러 들였다고 보도했다.

 

당시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기자들과 만나 일본 측 발표 내용에 '현안 해결에 기여하도록 국장급 대화를 해 양국 수출관리를 상호 확인한다', '한일 간 건전한 수출실적 축적 및 한국 측의 적정한 수출관리 운용을 위해 (규제대상 품목 관련) 재검토가 가능해진다'는 내용 등이 담길 것이라고 설명했다.

 

연합뉴스는 외교부가 일본 대사관 정무공사에게 이런 합의내용과 다른 일본 정부의 입장이 보도된 데 대해 강하게 문제를 제기했고 이에 일본 대사관 정무공사는 경산성의 발표에 대해 '죄송하다'며 사과하는 동시에 이는 정무공사 개인의 입장이 아니라 일본 외무성 차관의 메시지라고 밝혔다는 것이 정부 관계자들의 설명이라고 덧붙였다.

 

일본 정부가 이렇게 사과의 뜻을 밝혔음에도 24일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지소미아 조건부 종료 연기 결정 후 '일본은 아무것도 양보하지 않았다'고 말한 것으로 일본 언론에 보도되자 청와대는 이를 강하게 비판했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같은 날 기자들과 만나 "그 발언이 사실이면 지극히 실망"이라면서 "일본 정부 지도자로서 과연 양심을 갖고 할 수 있는 말인지 되묻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도 일본 측이 '한국이 지적한 입장을 이해한다'면서 '경산성에서 부풀린 내용으로 발표한 데 대해 사과한다'고 밝혔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