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와이어 염보라 기자] 한일 통상당국 간 수출규제 관련 협의가 내달 초 진행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왔다.
 

연합뉴스는 26일 일본 마이니치신문 보도 내용을 인용해 일본 정부가 수출 규제 문제를 논의할 양국 간 '국장급 정책대화' 재개를 위한 과장급 협의를 내달 초순 개최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또 무역당국 국장급 정책 대화를 내달 하순 중국 청두(成都)에서 예정된 한·중·일 정상회담 전에 재개하는 방향으로 조정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번 협의는 지난 22일 한국 정부가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종료의 '조건부 연기'를 결정하면서 마련된 것이다.

당시 김유근 국가안보실 1차장은 청와대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갖고 이같은 내용을 전하며 "한일 간 수출관리 정책 대화가 정상적으로 진행되는 동안 일본 측의 3대 품목 수출 규제에 대한 WTO 제소 절차도 정지시키기로 했다"고 밝혔다.
 

다만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한국 정부의 지소미아 종료 유예 발표 후 '아무것도 양보하지 않았다'고 말한 것으로 보도된 데 대해 청와대가 강한 유감을 표시하면서 협의가 순탄치 않을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한편 한국 통상당국은 마이니치 보도 내용과 관련해 "전혀 정해진 것이 없다"고 일축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