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6월 광화문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기자회견 중인 키코공동대책위원회.

 

[서울와이어 염보라 기자] 키코(KIKO)공동대책위원회가 26일 키코 사건에 대한 검찰의 재수사를 강력 촉구했다.
 

키코공대위는 이날 성명서에서 "지난달 금융감독원은 국정감사에서 키코 사건을 은행들의 불법행위로 인해 대규모 피해가 발생했다고 규정했다"며 "그럼에도 대한민국 검찰은 키코 사건 관련한 어떤 수사도 진행하고 있지 않다"고 지적했다.
 

이어 "양승태 전 대법원장이 청와대와의 거래 조건들 중 하나로 키코 사건 대법원 판결을 이용한 것이 작년에 문건으로 밝혀졌다"며 "키코공대위와 참여연대,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 모임 등은 백서를 통해 키코 사건 재수사와 사법 농단 수사에 포함할 것을 촉구했지만, 관련 수사팀은 키코 사건을 제외시켰다"고 주장했다. 
 

또 "많은 국민들의 지지와 기대를 받고 취임한 윤석열 검찰총장에게도 재수사를 요구했지만 여전히 묵묵부답"이라며 "검찰이 키코 사건 수사를 차일피일 미루는 사이 ‘제2의 키코’라 불리는 DLF·DLS 사태가 발생했다. 해당 사태에 대해 검찰이 수사를 시작했지만 키코 사건과 같이 흐지부지 되지 않을까 우려와 걱정이 교차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키코공대위는 "키코공대위에서 제출했던 증거들은 검찰이 이미 가지고 있고 재수사는 결국 검찰의지에 달려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검찰은 공명정대한 수사를 통해 피해기업인들의 눈물을 닦아줄 것과 금융 적폐를 청산해 제3, 제4의 키코 사건이 재발하지 않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