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팜 플랫폼 구축계획 /사진=연합뉴스

[서울와이어 편집국]  10여년 간 공실이었던 지하철 3호선 남부터미널역사 내 유휴공간이 '스마트팜 플랫폼'으로 변신한다.

서울교통공사와 농촌진흥청이 도시농업 분야 창업을 꿈꾸는 청년들을 2021년에 입주시킬 예정이다.

 

이 공간은 1987년 진로종합유통이 조성해 운영하다 2008년 기부채납 방식으로 반납된 후 빈 채로 남아 있었다.

입찰 공고가 몇 차례 났으나 번번이 유찰됐다.

 

공사와 진흥청은 이 자리에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한 미래형 실내농장인 '스마트팜'을 조성하고 농산물 생산뿐만 아니라 가공·유통·판매와 함께 창업지원도 이뤄지는 복합공간을 만들어 도시농업 분야의 청년 일자리를 창출하고 전후방 산업투자를 유도키로 했다.

이 복합공간은 남부터미널역사 종점부 지하 1·2·3층에 있는 폭 10m, 길이 180m 규모의 복도형 상가에 조성되며, 연면적은 5629㎡ 다.

공사와 진흥청은 이런 내용으로 '유휴시설 활용 도시형 스마트팜 시범구축 지원사업'을 공동 추진키로 하고, 공모를 통해 '남부터미널 URBAN FARM 컨소시엄'을 최종 사업자로 선정했다.

이 컨소시엄은 넥스트온(전문재배사), 리치앤코(자금조달), 바른팜(판매/유통), LG전자(기획 및 인프라 구축)로 구성됐다.

농촌진흥청은 국비 27억3800만원을 지원하고 사업자 선정과 기술, 창업 지원을 맡는다.

공사는 앞서 전국 최초로 7호선 상도역과 5호선 답십리역사 내에도 스마트팜 복합공간 '메트로팜'을 조성했다.

이 두 곳 메트로팜은 스마트팜의 체험과 교육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남부터미널역에 조성될 '스마트팜 플랫폼'은 도시농업 청년창업을 지원하는 공간으로 조성되고 운영될 예정이다.

김태호 서울교통공사 사장은 "공사는 범정부 차원에서 4차 산업혁명 육성을 위해 투자 중인 스마트팜에 적극 참여해 긍정적인 미래 농업 이미지를 만들어나가고 부대수익 창출에 힘쓰고 있다"며 "남부터미널역에는 다른 공간과 차별화한 청년 창업팜, 창업키친 등을 운영해 청년창업 생태계를 만들어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