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 칼럼] 부분교정 및 티끌교정 고려 한다면, 구강상태,구강구조 살펴야 - 서울와이어
[의학 칼럼] 부분교정 및 티끌교정 고려 한다면, 구강상태,구강구조 살펴야
[의학 칼럼] 부분교정 및 티끌교정 고려 한다면, 구강상태,구강구조 살펴야
  • 편집국
  • 승인 2019.11.28 11: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와이어] 2020학년도 대입 수능 시험이 끝났다. 매년 이맘때쯤이면 수험생들은 새로운 시작을 준비하기 위해 다양한 시술을 받기도 하는데, 그 중 하나가 바로 치아교정이다. 중요한 시험을 마치고 겨울방학을 앞둔 고3 학생들에게 이때만큼 치아교정을 시작하기 가장 적합한 시기가 없다.

 

치아교정은 치과 치료 중에서도 높은 난이도에 해당하는데다가 교정 상담부터 진단, 장치 부착, 적응에 이르기까지 오랜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시간적 여유가 충분한 방학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 이러한 이유 때문인지 방학을 앞두고 치아교정을 위해 치과를 찾는 학생들의 발걸음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일반적으로 치아교정을 완료하기까지 1년 6개월에서 2년의 시간이 소요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교합에 큰 문제가 없고 치아가 배열될 공간만 확보된다면 부분교정만으로도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다. 2~6개월의 짧은 기간 안에 개선할 수 있다는 점에서 시술에 대한 만족도가 높게 평가되고 있다.

 

부분교정의 일종인 티끌교정은 설측교정의 문제점을 보완한 장치로, 치아 안쪽으로 티끌교정 전용 장치를 부착함으로써 심미성과 기능성을 모두 살린 것이 특징이다. 브라켓의 크기를 줄여 이물감을 최소화했으며 교정으로 인한 발음 문제 역시 개선하여 불편함 없는 교정이 가능하다.

 

이와 같이 부분교정, 티끌교정 등을 고려하고 있다면 반드시 사전 검진을 통해 자신의 구강 상태와 골격 구조 등을 살펴야 한다. 앞서 언급했듯이 티끌교정을 적용할 수 있는 조건이 있기 때문에 정확한 검진과 충분한 상담을 통해 티끌교정을 진행할 수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최우선이다.

 

만약 티끌교정이 불가한 구조임에도 불구, 무턱대고 균일화된 치아교정 시스템을 적용할 경우 만족스러운 결과는 고사하고 오히려 부작용을 동반할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치아교정 계획이 있다면 개개인의 치아 특성을 고려한 맞춤 진료와 치료를 실시하는지에 대해 미리 알아봐야 한다.

 

마지막으로 시기 특성상 방학을 맞은 학생들을 겨냥해 터무니없이 낮은 비용과 과장 광고를 내세운 치과 이벤트가 물밀 듯 쏟아져 나오고 있다. 치아교정은 난이도가 높은 치료이기에 저렴한 가격에 현혹되기 보다는 어떤 교정 장치를 사용하는지, 진단 시 필요한 첨단 장비를 보유하고 있는지, 1:1 맞춤 교정 치료가 가능한지 등 여러 가지 요소를 확인하는 것이 권장된다.

 

글 : 강남케이탑치과 신승혁 대표원장


Sponsored AD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