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 칼럼] 바쁜 현대인들 맞춤 임플란트 최첨단 장비, 치료시간 짧고 빨라 - 서울와이어
[의학 칼럼] 바쁜 현대인들 맞춤 임플란트 최첨단 장비, 치료시간 짧고 빨라
[의학 칼럼] 바쁜 현대인들 맞춤 임플란트 최첨단 장비, 치료시간 짧고 빨라
  • 편집국
  • 승인 2019.11.28 11: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구로디지털단지치과 안아프니치과 윤성용 대표원장
ⓒ 구로디지털단지치과 안아프니치과 윤성용 대표원장

[서울와이어] '치아'는 한번 손상되면 자연치유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평상시에 제대로 관리해주는 것이 필요하다. 주기적으로 병원에 내원해 자신의 치아상태를 점검하는 것이 중요하며 잇몸 관리도 철저히 해야 한다. 만약 예기치 못한 사고, 노화 등으로 치아가 손상됐다면 빠른 시일 내에 병원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이때 가장 많은 환자들이 '임플란트'를 진행하게 된다.


임플란트는 한 번 치료를 받으면 잘 관리할 경우 오랜 기간 자신의 치아처럼 사용할 수 있을 정도로 자연치아와 거의 유사한 강도와 모양을 가지고 있다. 임플란트는 환자의 연령, 치아 및 잇몸상태에 따라 다양하게 진행된다. 대표적으로는 내비게이션 임플란트를 손꼽을 수 있다.


디지털 기술로 구강 내 상황을 파악하고, 3차원(3D) 컴퓨터 모의시술을 통해 그에 맞는 최상의 수술방법을 결정하는 과정을 거쳤다. 그동안에는 주로 치과의사의 눈과 손이라는 감각을 활용해 진행됐던 임플란트 치료가 최근 3D 디지털 기술이 도입되면서 더욱 정확하게 식립할 수 있는 시대로 접어들었다. 


디지털 기술이 그렇듯, 디지털 기술을 접목한 임플란트 치료는 기존의 임플란트 시술보다 정확하고 안전하다. 치과의사의 눈과 손으로 임플란트 적정 위치를 판단하는 것은 정밀한 ㎜ 단위에선 오차가 생길 수도 있고, 치과의사의 경험 등에 따라 개인차가 있을 수밖에 없지만 디지털은 이같은 한계를 극복한다.


디지털을 활용한 임플란트란 먼저 3차원 컴퓨터단층촬영(CT)과 구강스캐너를 통해 얻은 환자의 구강 영상자료를 토대로 구강구조와 골질·신경, 주변의 혈관 상태를 정밀분석한다. 그 결과에 따라 컴퓨터상에서 가상으로 모의수술을 진행하면서 환자에게 맞는 최적의 수술계획을 세운다. 그 후 3D프린터로 수술유도장치(가이드)를 제작해 미리 설정한 위치와 각도, 깊이에 맞도록 정확하게 임플란트를 식립하는 과정을 거친다.


바쁜 직장인들의 경우 치과진료를 받아야할 시간이 평균적인 환자보다 부족하기 때문에 보다 정밀하고 세세한 검진을 위해선 필요에 따라선 최소 절개로 진행돼 통증이나 부기가 거의 없어 고령자, 만성질환자도 부담 없이 시술받을 수 있으며 일상 복귀가 빨라 학생, 직장인, 주부들도 무리 없이 진행 가능하다.


하지만 임플란트치료는 환자 개개인의 치아상태에 따라 적용이 힘들 수도 있기 때문에 임플란트전문 치과의사와 충분한 상담 후에 결정해야 하며 환자 본인의 사후관리에도 더욱 신경 써야 한다.


또한 임플란트 치료를 위해 제조된 보철물은 환자의 건강을 위협할 수 있는 재료 사용이 원천 차단되기 때문에 안전하고 심미적인 것이 특징이다. 의료진의 체계적인 시스템, 정밀 검사를 통한 안전한 수술 계획 수립, 1:1 전담 시스템을 통한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맞춤 사후관리 서비스 평생관리센터 운영 등이 반드시 뒷받침돼야 한다.


도움말 구로디지털단지역치과 안아프니치과 윤성용 대표원장


Sponsored AD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