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용수 GS에너지 사장[GS에너지 제공]

 

[서울와이어 이현영 기자] GS에너지는 28일 서울 용산구 그랜드하얏트호텔에서 베트남 자산운용사 비나캐피탈(VinaCapital)과 베트남 LNG 복합화력발전사업 개발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두 회사는 베트남 남부 지역에 3GW(기가와트) 규모의 초대형 발전소를 세우고, 베트남전력공사와 전력구매계약(PPA)을 맺어 생산된 전력을 안정적으로 판매할 예정이다.

 

또한 GS에너지는 발전 이외에 LNG 도입, 저장·기화 설비 운영까지 아우르는 이른바 '가스 투 파워(Gas to Power) 프로젝트'로 사업을 추진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허용수 GS에너지 사장은 "이번 제휴는 신남방정책 등 정부의 적극적 외교지원도 큰 역할을 했다"며 "앞으로도 전 세계를 무대로 정유·석유화학, 자원개발, LNG, 전력·집단에너지 등 GS에너지 핵심사업을 확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베트남은 가파른 경제성장으로 전력공급난이 심화하고 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베트남 정부는 글로벌 에너지기업의 전력사업개발 참여 유치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는 게 GS에너지의 설명이다.

 

베트남 정부에 따르면 현지 전력공급난은 오는 2025년까지 지속할 전망이다.

 

GS그룹은 현재 총 5.7GW의 발전용량을 보유하고 있으며 GS에너지는 발전 연료 공급에서부터 전력 생산·판매에 이르기까지의 'LNG 밸류체인'을 구축해왔다.

 

GS에너지는 이번 베트남 발전사업 진출을 교두보로 삼아 동남아 시장에서 다양한 에너지사업을 모색해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