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치 "한국 자동차 제조업 2020 전망 '안정적'"/사진=연합뉴스

 

[서울와이어 김민수 기자] 국제 신용평가사 피치(FitchRatings)는 현대차와 기아차 등 한국 자동차 제조업체들의 내년 영업 실적과 현금 흐름이 개선될 것으로 전망해 한국의 자동차 제조업 부문에 대한 전망을 '안정적'으로 제시하면서 현대차의 신용등급 'BBB+'와 등급전망 '안정적'도 유지했다.

 

피치는 28일 발표한 '2020 전망: 아시아태평양 자동차 제조업체' 보고서에서 "한국 자동차 제조업체들은 2018년과 2019년(3분기까지) 실적이 판매 부진과 품질 이슈에 관한 일회성 조정으로 영향을 받았지만, 내년에는 실적 향상으로 총 레버리지(차입)가 개선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어 "기저효과와 신차 모델 라인업의 연간 영향으로 에비타(EBITDA, 법인세·이자·감가상각비 차감 전 영업이익)가 개선될 것"이라며 "현대차와 기아차는 다음 2~3년간은 에비타 대비 순부채 비율(조정치)도 높지 않은 수준으로 유지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 "청정에너지 자동차와 신기술에 대한 투자 확대로 자본비용(capex)이 계속 증가하겠지만, 영업을 통한 현금 흐름 증가와 운전자본 부담 감소로 인해 전체적인 현금 흐름은 개선될 것"이라고 전했다.

 

피치는 한국 업체들의 내년 지역별 자동차 판매 실적이 미국과 유럽에서는 감소하겠지만 중국에서는 자동차 교체 수요가 판매 회복을 주도해 완만한 회복세를 보일 것이라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