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분기 성장률 0.4%...'GDP 물가' 20년만에 최저...일본, 한국 대상 반도체ㆍ디스플레이 소재 수출 규제 / 연합뉴스

 

[서울와이어 김하성 기자] @3분기 성장률 0.4%...'GDP 물가' 20년만에 최저

올해 3분기 경제성장률이 투자와 소비 등 내수부진 여파로 전분기 대비 0.4%로 잠정 집계됐다.

 

종합적인 물가 수준을 보여주는 GDP디플레이터는 20여년 만에 최저치를 기록했다.

  

한국은행이 3일 발표한 '3분기 국민소득' 잠정 통계에 따르면 올해 3분기 실질 국내총생산(GDP) 증가율은 전분기 대비 0.4%를 기록했다. 지난 10월 발표된 속보치와 동일했다.

  

전년 동기 대비 증가율도 속보치와 같은 2.0%로 집계됐다.

 
   

속보치와 비교해보면 건설투자(-0.8%포인트)는 하향 조정된 반면 민간소비(0.1%포인트)와 총수출(0.5%포인트)은 상향 조정됐다.

  

실질 국민총소득(GNI)은 전기 대비 0.6% 성장했다. 전년 동기 대비로는 0.4% 늘었다. GNI는 전체 국민이 국내외에서 벌어들인 임금, 이자, 배당 등 모든 소득을 합친 것이다.

    

특히 국민경제 전반의 물가 수준을 뜻하는 경제지표는 외환위기 이후 20년 만에 최대폭 감소했다.

  

3분기 국내총생산(GDP) 디플레이터는 -1.6%를 기록했다.

  

이는 외환위기 직후인 1999년 2분기(기준년 2010년) -2.7% 이후 가장 낮은 수준이다.

  
@‘춘천시 명예홍보대사’ 정준호, 리조트 무허가 영업 관련 연루 의혹

 

춘천시 대형 리조트의 무허가 영업 의혹과 관련해 '춘천시 명예홍보대사 '로 활동중인 배우 정준호 측이 연루 의혹을 받고 있으며 현재 사실 관계를 확인 중이다.

 

지난 2일 저녁 SBS '8시뉴스'는 강원도 춘천시 옛 경춘선 철길 옆에 위치한 한 리조트가 임의로 용도 변경을 해 영업을 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8시뉴스'에 따르면 지난 10월 강원도와 춘천시로부터 수억 원 예산을 지원받아 개장 행사를 연 곳이다.

 

그러나 업체 측은 춘천시에 다세대 주택과 체육 시설로 신고한 것으로 드러났다. 시설 관계자는 건물 대부분이 영화, 드라마를 위한 세트장일 뿐 돈을 벌지 않았다고 해명했다. 그러나 리조트 홈페이지에는 객실 및 실시간 예약 시스템이 남아있는 상황이다.

 

또한 '8뉴스' 측은 유명 배우가 해당 건물 조성에 참여했으며, 이 배우는 춘천시 명예 홍보대사로도 활동 중이라고 보도했다. 공교롭게도 정준호가 춘천시 명예 홍보대사인 데다 춘천시 소재 리조트를 운영하고 있어 의혹을 샀다.

 

앞서 배우 정준호 씨가 지난 10월 18일 춘천시 명예홍보대사로 위촉됐다. 정 씨는 5년간 무보수 명예직으로 명예홍보대사 활동을 하게 됐다. 행사에서 정 씨는 “102보충대에서 입대하고 올림픽 홍보대사로 활동하는 등 강원도와 연관이 깊다”고도 말했다.

 

2일 밤 정준호 측 관계자는 "리조트 무허가 영업 소식과 관련해 현재 사실 관계를 확인 중이다"고 전했다.
 

@공수처법 ·검경수사권 조정안 국회 본회의 부의…여야 대립 격화

 고위공직자와 가족들의 비리를 전담 수사할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설치 및 운영에 관한 법률'(공수처법) 제정안이 3일 오전 0시를 기해 국회 본회의에 부의됐다.

 검찰과 경찰의 수사권을 조정하는 검찰청법·형사소송법 개정안도 함께 부의됐다.

회의에 부쳐졌다는 뜻의 부의(附議)는 소관 상임위원회 심사를 마친후 본회의에 상정돼 표결 처리가 가능해진 상태를 뜻한다.

 이로써 더불어민주당 백혜련 의원과 바른미래당 권은희 의원이 각각 대표발의안 공수처법 제정안 등을 포함해 모두 4건의 검찰개혁법이 지난 4월 30일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으로 지정된 지 217일 만에 본회의 상정을 앞두게 됐다.

   
  검찰개혁법안들과 함께 패스트트랙에 올랐던 연동형비례대표제 선거법 개정안은 이보다 앞선 지난달 27일 이미 부의됐다.

패스트트랙 법안이 모두 본회의 표결이 가능한 상태에 이르면서 자유한국당의 무더기 필리버스터(합법적 의사진행방해) 시도 이후 벌어진 여야의 벼랑끝 대치상황은 더욱 격화될 전망이다.
   

@발롱도르 메시 수상…손흥민-이강인-정정용 감독 AFC 어워즈 수상

 

리오넬 메시(바르셀로나)가 크리스티아누 호날두(유벤투수)를 제치고 세계 축구 선수중 가장 뛰어난 선수로 평가 받았다.

 

2019 AFC 어워즈 개인상 3개 후보에 각각 올랐던 손흥민(27·토트넘), 이강인(18·발렌시아), 정정용(50) 감독도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메시는 3일 새벽(한국시각)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2019년 발롱도르 시상식에서 남자 선수 부문 발롱도르 수상자로 선정됐다.

 

메시는 2009~2012년, 2015년에 이어 6번째 수상을 차지, 수상기록도 호날두(5회 수상)를 제쳤다.

 

메시는 올 한해 동안 바르셀로나에서 41골을 기록했으며 스페인 라 리가 우승을 차지했다.

 

발롱도르는 축구계 최대 권위를 자랑하는 개인상으로 매년 한해 동안 최고의 활약을 펼친 선수를 국가별 언론인으로 구성된 기자단의 투표로 선정된다.

 

아시아의 자존심 한국의 손흥민도 당당히 22위에 올랐다

 

앞서 한국 축구 국가대표팀의  주장 손흥민은 아시아축구연맹(AFC) 연간 시상식에서 2015년과 2017년에 이어 통산 3번째 '올해의 국제선수상'을 받았다.

  

올해 국제축구연맹(FIFA) 20세 이하(U-20) 월드컵 준우승의 주역인 이강인(18·발렌시아)과 정정용(50) 감독도 각각 유망주상과 남자 감독상을 수상,겹경사를 맞았다.

  

손흥민은 2일 홍콩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19 AFC 어워즈에서 올해의 국제선수상 수상자로 호명됐다.

  

국제선수상은 AFC 가맹국 선수로 자국 리그를 떠나 해외 무대에서 뛰는 선수 중 좋은 활약을 보여준 이에게 주는 상이다.

  
 

올해 일본의 하세베 마코토(아인트라흐트 프랑크푸르트), 이란의 사르다르 아즈문(제니트 상트페테르부르크)과 함께 후보에 오른 손흥민은 소속팀과 대표팀에서 맹활약하며 경쟁자들을 제쳤다.

 

지난 여름 온 국민에게 감동을 선사한 2019 국제축구연맹(FIFA) U-20 월드컵에서 한국을 역대 최고 성적인 준우승으로 이끌며 대회 최우수선수상(MVP)인 골든볼을 거머쥔 이강인은 AFC 시상식에서도 '유망주상'으로 활약을 인정받았다.

  

앞서 한국 선수 중엔 이천수(2002년), 박주영(2004년), 기성용(2009년), 이승우(2017)가 AFC 올해의 유망주상을 탔다. 여자 선수로는 여민지(2010년)와 장슬기(2013년)가 이 상을 받은 바 있다.

 

정정용 감독도 2016년 전북 현대를 이끌던 최강희 감독에 이어 3년 만에 남자 감독상을 받아 한국 축구는 올해 시상식에서 후보에 오른 3명이 모두 수상하는 경사를 누렸다.

   
@뉴욕증시, 트럼프 남미 관세 폭탄 다우지수 0.96% 하락...국제유가 WTI 1.4%↑

 미국 뉴욕증시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브라질과 아르헨티나 철강 제품에 고율 관세를 다시 부과한다고 엄포를 놓음에 따라 다우등 3대 주요지수가 급락했다.

  

2일(현지시간)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 30 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268.37포인트(0.96%) 하락한 2만7783.04에 거래를 마쳤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 지수는 전장보다 27.11포인트(0.86%) 내린 3113.87를 기록했다.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은 97.48포인트(1.12%) 급락한 8567.99에 장을 마감했다.

  

이날 미 증시는 트럼프 대통령이 브라질과 아르헨티나의 철강 및 알루미늄 제품에 대해 25%와10%의 관세를 즉각 다시 부과하겠다는 경고가 악재로 작용했다.

  
   중국과의 무역 협상 불확실성도 시장에 부담을 주고 있다.

  

윌버 로스 미국 상무장관은 이날 폭스비즈니스와 인터뷰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오는15일 전에 중국과 무역 합의가 안된다면 중국산 제품에 대한 관세가 예정대로 부과될 것임을 분명하게 밝혔다고 말했다.

  
 

미국 제조업 지표 부진도 주가 하락을 부추겼다.

  

공급관리협회(ISM)는 11월 미국의 제조업 구매관리자지수(PMI)가 48.1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시장 예상치 49.4를 크게 밑돌아 경기 위축 우려에 대한 경고등이 다시 커졌다.

 
 

이날 업종별로는 기술주가 1.4% 하락했고, 산업주도 1.61% 급락했다.

  

국제유가는 산유국들이 감산 규모를 확대할 수 있다는 전망이 제기되면서 1% 이상 올랐다.

  

이날 뉴욕상업거래소(NYMEX)에서 1월 인도분 서부 텍사스산 원유(WTI)는 전거래일보다 배럴당 1.4%(0.79달러) 상승한 55.96달러에 거래를 마쳤다.

 
  

석유수출국기구(OPEC) 회원국과 러시아 등 비회원 산유국들은 현재의 감산 규모 120만 배럴을 160만 배럴로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국제 금값은 약보합권세를 나타내 이날 뉴욕상품거래소에서 2월 인도분 금은 전거래일보다 온스당 0.2%(3.50달러) 내린 1469.20달러에 거래를 마쳤다.

@주요 신문 톱뉴스-3일 조간

    ▲ 경향신문 = 여, 예산ㆍ쟁점법안 9일 '일괄 처리' 가닥
    ▲ 국민일보 = 울산 '무거동팀'이 별동대였나
   ▲ 서울신문 = '예산안' 데드라인 넘었다…내년 경제한파 무방비
    ▲ 세계일보 = 檢, 숨진 수사관 통화내역서 '단서' 찾은 듯
    ▲ 아시아투데이 = 예산안 시한 넘기고도 '끝없는 정쟁'
    ▲ 일간투데이 = "아이들 놓고 '정쟁 흥정' 있을수 없는일"
    ▲ 조선일보 = 별동대원 휴대폰 압수한 검찰, 그 검찰 공격한 黨靑
    ▲ 중앙일보 = "총리 김진표 굳혔다 법무장관엔 추미애"
    ▲ 한겨레 = '국회후진화 촌극' 필리버스터 버티는 한국당
    ▲ 한국일보 = 靑ㆍ檢 '백원우 특감반원' 사망 배경 놓고 충돌
    ▲ 디지털타임스 = 높아진 규제 장벽…넘을 방법 없는 中企
    ▲ 매일경제 = 총선 앞두고 선심성 조세감면 급증
    ▲ 서울경제 = '文케어' 發 재정 위기…건보 곳간 살핀다
    ▲ 이데일리 = AI로 기간 확 준 신약개발…네이버ㆍ카카오도 군침
    ▲ 이투데이 = 밥값 못하는 국회…또 예산안 법정시한 넘겨
    ▲ 한국경제 = 일자리 늘었지만…더 가난해진 노인들

@[오늘날씨] 전국 영하권 서울 경기 충남 전북 등 눈·비 "빙판길 출근 조심"

화요일인 3일은 중국 중부지방에 위치한 고기압의 영향으로 전국에 가끔 구름이 많겠고 충남과 전북을 중심으로 많은 눈이 내리겠다.

   

서울에는 아침에 눈이 오다가 낮에 기온이 영상으로 오르면서 비 또는 눈이 오겠다.

 

경기남부는 새벽부터 오전까지 눈이 내리다가 오후까지 비 또는 눈이 이어지는 곳이 있겠다.

   

충청도는 이날 오후까지, 전라도는 오전까지 비 또는 눈이 오는 곳이 있겠고 강원 영서남부와 경북 북부내륙은 3일 낮부터 저녁 사이에 비 또는 눈이 오는 곳이 있겠다.

 

 

 예상 적설량은 충남과 전북이 3∼8㎝, 경기 남부와 충북, 전남 북부는 1∼5㎝, 서울과 경기 북부 서해안, 강원 영서 남부, 경북 북부 내륙은 1㎝ 내외이다.

   

예상 강수량은 충남과 전북이 5㎜ 내외이고 서울과 경기도(북부내륙 제외), 강원 영서 남부, 충북, 전남 북부, 경북 북부 내륙이 5㎜ 미만이다.

   

기상청은 충남과 전북을 중심으로 많은 눈이 내리는 곳이 있겠으니 시설물관리에 유의하고 그 밖의 눈이 내리는 지역에서도 내린 눈이 얼어 도로가 미끄러운 곳이 많겠으니 교통안전에 각별히 유의해 줄것을 당부했다.

 

 

아침 최저기온은 서울 -4도,춘천 -8도,대전 -2도, 인천 -3도 등 -9∼4도, 낮 최고 기온은 4∼11도로 예보됐다.

   

기상청 일기예보에 따르면 지역별 낮 최고기온은 서울 5도, 인천 6도, 수원 5도, 춘천 5도, 강릉 7도, 청주 6도, 대전 7도,세종 6도, 전주 8도,광주 10도, 대구9도, 부산 10도, 울산 9도, 창원 10도, 제주 11도 등이다

 

 

원활한 대기 확산으로 미세먼지 농도는 전국이 '좋음'∼'보통'으로 예상된다.

   

  서해안과 제주도는 바람이 강하고 그 밖의 지역도 바람이 약간 강해 시설물 관리에 신경 써야 한다.

   

바다에서도 일부 앞바다를 제외한 모든 해상에 바람이 매우 강하고 물결이 매우 높아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각별히 조심해야 한다.

   

바다의 물결은 서해·동해 앞바다에서 0.5∼2.5m, 남해 앞바다에서 0.5∼2.0m로 일겠다. 먼바다 파고는 서해·남해 1.0∼3.0m, 동해 1.0∼5.0m로 예보됐다.

@ IBKS제11호스팩 코스닥 상장 제이엘케이인스펙션 오늘 청약 마감

한국거래소는 아이비케이에스제11호기업인수목적(IBKS제11호스팩)의 코스닥시장 신규 상장을 승인했다.

  

3일 상장하는  IBKS제11호스팩은 기업 인수·합병을 목적으로 설립된 명목회사다.

 

코스닥 상장을 추진 중인 인공지능(AI) 기반 의료 분석 솔루션 기업 제이엘케이인스펙션은 기관투자자 대상 수요예측 결과 공모가가 9000원으로 확정됐다고 2일 밝혔다.

      

일반투자자 대상 공모주 청약은 3일 마감한다.

  

상장 예정일은 11일이다.

 

전날 코스닥 상장사 에스제이그룹은 가방류 잡화 판매 업체 나자인의 주식 50만주를 23억원에 취득한다고 공시했다.

  

주식 취득 뒤 에스제이그룹의 나자인 지분율은 5.6%가 된다. 주식 취득 예정일은 3일이다.

  

에스제이그룹은 이번 주식 취득의 목적을 "사업시너지 확보를 통한 경쟁력 강화"라고 밝혔다.

  

  [코스피·코스닥 전 거래일(2일) 주요공시]

    ▲ SKC[011790] "자회사 에스케이씨에프티홀딩스 주식 5천240억원에 취득"
     ▲ 에스제이그룹[306040] "나자인 주식 23억원어치 취득"
     ▲ 기업은행[024110] "웹케시 주식 119억원어치 취득…지분율 4%"
     ▲ 삼성중공업[010140], 내빙 원유운반선 2척 1천875억원에 수주
    /자료=연합뉴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