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기승 KTB자산운용 부회장

 

[서울와이어 염보라 기자] 제5대 금융투자협회장 후보로 출마한 정기승 KTB자산운용 부회장은 "현재 추진 중인 자본시장 혁신과제를 조속히 마무리하고 협회 내부혁신도 조속히 진행하겠다"고 강조했다.

정 부회장은 4일 출마의 변을 통해 “안타깝지만 고(故) 권용원 회장께서 재임 중 추진해온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계의 과제와 미래를 조속히 실현하는 것이 훌륭하신 고인에 대한 보답이고 업계의 소원이라고 생각한다"고 출마 결심 배경을 밝혔다.

이어 “급변하는 글로벌 환경변화와 제4차 산업혁명시대에 대응해야 하는 지금, 금융산업 중에서 무엇보다 자본시장과 금투업계의 역할이 중차대한 때”라며 “42년 동안 금융에 관한 다양하고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 사회적 경륜과 네트워크를 쌓아온 제가 이제는 우리나라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계의 발전에 헌신해야 한다는 소명의식을 느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해결이 시급한 과제로 자본시장 혁신과제 마무리와 협회 내부혁신을 언급했다.

또 우선 과제로 △자본시장의 기반 확충 및 활성화를 통한 성장 정책 필요 △시장원리 존중 및 규제 완화 방향에 대한 정책의 일관성 유지 △글로벌 경쟁시대에 걸맞은 혁신과 경쟁여건 조성 등을 내세웠다.

나아가 정 부회장은 "협회가 정책개발 및 실현기능을 제고하고 감독기관 및 회원사, 국민들과의 소통을 원활히하며 회원사들의 영업규제, 감독검사관행, 애로 및 건의사항을 받는 회원사 서비스 기능도 극대화하겠다"고 약속했다.

한편 정 부회장의 강점은 금융당국을 거쳐 증권사와 운용사 경험을 두루 갖췄다는 점이다.

정 부회장은 1978년 한국은행에 입행한 뒤 1990년대말 금융감독원으로 이동해 경영분석실장, 증권감독국장, 비은행감독국장, 뉴욕사무소장, 은행감독국장 등을 지냈다.

이후 신한금융투자 상근감사위원, 스마트저축은행장, 아이엠투자증권 부회장, 현대증권 상임감사위원, KTB투자증권 감사위원장 등을 역임했다.
 

정 부회장은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계에 대한 열정과 소신을 바탕으로 준비된 역량과 네트워크, 소통능력을 최대한 발휘해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계를 튼튼하게 만들겠다"며 "금융투자산업을 국가 성장 동력화해 글로벌 톱10 국가를 달성할 것"이라는 각오를 밝혔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